채경훈
(Kyoung-Hun Chae)
1iD
안영승
(Yeong-Seung An)
2iD
박태원
(Tae-Won Park)
3iD
허무원
( Moo-Won Heo)
4*iD
-
㈜원진 책임연구원
(Senior Researcher, Wonjin Co. Ltd., Gimpo 10040, Rep. of Korea)
-
㈜원진 기술상무이사
(Technical Director, Wonjin Co. Ltd., Gimpo 10040, Rep. of Korea)
-
단국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Professor, School of Architecture, Dankook University, Yongin 16890, Rep. of Korea)
-
동양대학교 스마트건축공학과 교수
(Professor, Department of Smart Architecture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Yeongju
36040, Rep. of Korea)
Copyright © Korea Concrete Institute(KCI)
키워드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 모의 지진 인장시험, 내진성능, 잔류인장강도
Key words
torque-controlled expansion anchor, simulated seismic tension test, seismic performance, residual tension strength
1. 서 론
콘크리트용 후설치 앵커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구조체와 비구조체를 접합하는데 사용되는 구조용 강재요소이다. 이러한 앵커는 일반적으로 정적하중에
대한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제공하여 부착물을 견고하게 고정하도록 설계된다. 그러나, 바람이나 지진과 같은 동적하중이 작용하면 부착물에 가해지는 반복하중과
거동 변화로 인해 앵커와 콘크리트 모재가 손상되어 부착물의 탈락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콘크리트는 반복하중으로 인한 피로 손상으로 균열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앵커와 콘크리트 간 마찰 저항이 줄어들어 구조적 취약성을 초래한다. 이러한 손상이 누적되면 콘크리트 파괴(쪼갬파괴 및 뽑힘파괴)로 이어져
부착물의 붕괴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동적하중에서도 충분한 정착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앵커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선 앵커의
성능검증과 관련된 시험규정 및 평가지침의 만족 여부 검토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후설치 앵커의 설계개념은 2007년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의 부록에 “콘크리트용 앵커설계법”으로 수록되었고, 앵커의 사용성과 범용성이 증가하면서 2016년에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기준(KDS 14 20 54)”으로 제정되었다(ACI 318-19). 이후, 지진발생빈도가 증가하고 부착물의 탈락과 붕괴로 인한 인명 및 물적피해가 증가하면서 2차 재난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후설치 앵커의 내진설계기준이
2021년 개정본에 반영되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지진하중에서 사용하기 위한 후설치 앵커는 반드시 ACI 355.2 (2019)와 동등한 수준인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법 및 예제집(KCI-M-24-018)에 명시된 모의 지진시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법 및 예제집에 명시된 모의 지진 인장시험(사용조건시험)을 바탕으로 후설치 앵커의 내진성능을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가 충분한 지진 인장 저항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내진설계에 적합한 앵커로서의 적격성을
확인하였다.
2. 기존 연구결과
2.1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 개요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이하 웨지 앵커)는 슬리브의 확장력과 콘크리트와의 마찰저항을 통해 지지력을 발현하는 앵커이다(Fig. 1 참조). 이 앵커는 기존연구(Hur et al. 2021; Chae et al. 2023)를 통해 구조상세(슬리브 및 헤드)를 개선하여 인발성능이 향상되었고, 구조적 안전성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선된 구조상세로 인해
콘크리트와 접촉하는 마찰면적이 증가하면서 마찰 저항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슬리브 너비가 커지면서 슬리브 마디 간 간격이 좁아졌다. 이에 확장 중
골재와 맞물리면서 발생하는 변형을 슬리브끼리 억제하여 균등한 확장력을 확보하고 지지력 손실을 최소화하였다. 그 결과, 앵커의 특성강도($F_{5\%}$)는
설계기준에 따른 설계값($N_{n}$)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구조설계 시 앵커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Fig. 1 Torque-controlled expansion anchor configuration
2.2 기준시험결과
모의 지진 인장시험에서 웨지 앵커에 가해지는 하중이력은 시험규정에 따라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법 및 예제집에 명시된 기준시험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Table 1 참조). 기준시험은 균열 콘크리트에 설치된 단일 앵커의 인발성능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Table 2는 기존 연구(Chae et al. 2023)를 통해 얻은 기준시험결과를 보여준다. 기준시험결과를 보면, 모든 앵커의 특성강도는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기준(KCI 2021)에 명시된 공칭강도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동계수($\nu$)는 약 3.5 %와 8.7 %로 나타났으며, 평가지침에서 요구하는 극한인장하중의
허용기준 변동계수(15 % 이내)를 만족하였다. 따라서, 웨지 앵커는 균열로 인한 강도 저하의 영향을 받더라도, 앵커의 인발성능과 구조적 안전성에
대한 신뢰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1 Reference test and service-condition test overview
Test No.
|
Purpose
|
Description
|
$\Delta\omega$
(mm)
|
Concrete strength
|
Thk
(mm)
|
n (ea)
|
3
|
Reference test in cracked
low-strength concrete
|
Tension-single anchor with
no edge influence
|
0.3
|
Low
|
≥hmin
|
5
|
18
|
Seismic tension
|
Pulsating tension, single anchor,
with no edge influence
|
0.5
|
Low
|
≥hmin
|
5
|
Notes: $Δω$: crack width; Thk: member thickness; n: minimum sample size
Table 2 Results of reference tests (Chae et al. 2023)
Content
|
Test results
|
Ratio (%)
|
D (mm)
|
$F_{m}$ (kN)
|
$N_{n}$ (kN)
|
$F_{5\%}$ (kN)
|
$\nu$ (%)
|
$F_{5\%}$/$N_{n}$
|
M16
|
41.2
|
23.0
|
29.0
|
8.7
|
126.1
|
M20
|
63.7
|
32.1
|
56.1
|
3.5
|
174.8
|
Notes: $F_{m}$: average failure capacity; $N_{n}$: nominal strength; $F_{5\%}$: characteristic
strength; $\nu$: coefficient of variation
3. 시험계획 및 방법
3.1 시험체 제작
Fig. 2 및 Fig. 3은 콘크리트 시험체 및 제작과정을 보여준다. 모재 운반과 시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콘크리트 모재의 손상이 시험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철근을
배근하였다. 모재의 중앙부에는 시험규정에서 요구하는 균열폭을 형성하기 위해 두께 2 mm의 균열 유도체를 설치하였다. 이 과정에서 균열은 철근을 가로질러
형성되므로, 해당 위치의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철근을 이질재로 감싸 균열이 용이하게 형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험 특성상
균열폭을 장시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균열폭 제어에 용이한 기계식 균열 유발장치를 사용하였다. 균열 유발 시 콘크리트에 작용하는 인장력으로 인해
균열 유발부의 대각 방향으로 불필요한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근을 배근하여 균열을 보강하였다(Kim et al. 2022; Kim et al. 2023).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법 및 예제집에 명시된 강도 범위와 시험규정에 따라 저강도 콘크리트(17~28 MPa)로 계획하였다. 재료시험결과,
평균 압축강도($f_{cm}$)는 25.5 MPa로 나타나 모의 지진 인장시험 시 요구되는 콘크리트 강도 조건을 만족하였다(Table 3 참조).
Fig. 2 Concrete test specimen details
Fig. 3 Cracked concrete specimen fabrication process
Table 3 Material test results (unit: MPa)
Content
|
#1
|
#2
|
#3
|
#4
|
#5
|
#6
|
$f_{ck}$
|
25.6
|
27.3
|
24.1
|
24.3
|
27.4
|
24.2
|
$f_{cm}$
|
25.5
|
Note: $f_{cm}$: mean concrete compression strength
3.2 반복가력 및 단조가력 시험계획
모의 지진 인장시험은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법 및 예제집(KCI 2024) 제 3편 “9.5 사용조건상태의 모의 지진 인장시험”에 따라 수행하였다. 이 시험규정에 따르면, 앵커는 인장 및 연단거리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콘크리트 균열의 영향만을 고려하여 평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Yun and Park 2015; Youm et al. 2019)(Fig. 4 참조).
(1) 균열 형성 시 과도한 균열은 앵커의 강도를 저하시켜 시험결과의 신뢰성을 낮추므로, 초기 균열 폭을 약 0.1 mm(비구조적 미세균열)로 형성한다.
이후, 앵커가 균열의 영향을 받도록 균열면 위에 홀을 천공한다.
(2) 제조사에서 제공한 묻힘깊이와 토크에 따라 앵커를 설치한 후, 앵커의 양측에 균열 측정기를 부착하여 균열폭을 제어한다. 이후, 균열 유발장치를
이용하여 시험규정에서 요구하는 최소 균열폭(0.5 mm)을 형성하며, 이때 균열폭은 초기 미세균열을 포함한다.
(3) 엑츄에이터와 앵커를 연결할 때, 하중이 앵커에 작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험이 시작되면 하중이력에 따라 10회($N_{eq}$), 30회($N_{i}$),
100회($N_{m}$)의 반복하중을 가력한다. 시험 중 앵커가 손상되거나 파괴되면, 감소된 하중 크기를 줄여 시험을 재개할 수 있다.
(4) 반복가력이 완료되면 앵커가 파괴될 때까지 인장하중을 가하여 잔류인장성능을 평가한다. 평균 잔류인장강도가1.6$N_{eq}$ 이상일 경우, 해당
앵커는 지진하중에 저항할 수 있는 것으로 판정할 수 있다.
Fig. 4 Simulated seismic tension tests program
3.3 하중 프로토콜 계산
반복가력시험을 위한 각 단계별 하중이력은 식 (1)~(3)을 통해 계산할 수 있다. Table 4는 하중이력 및 잔류강도 평가기준을 나타내었으며, $F_{u,\: test,\: 3}$은 기준시험(0.3 mm 균열폭에 설치된 단일 앵커의 인장강도)으로부터
결정된 앵커의 평균 파괴강도, $f_{c,\: test,\: 12}$ 및 $f_{c,\: test,\: 3}$은 모의 지진 인장시험과 기준시험 시
측정한 콘크리트 모재의 평균 압축강도이다(Kim et al. 2024).
Table 4 Estimation of seismic tension load protocol
$f_{c,\: test,\: 18}$
(MPa)
|
25.5
|
Compression strength of concrete in service-condition test No.18
|
$f_{c,\: test,\: 3}$
(MPa)
|
23.3
|
Compression strength of concrete in reference test No.3
|
D
(mm)
|
$F_{u,\: test,\: 3}$
(kN)
|
Load protocol (kN)
|
1.6$N_{eq}$
(kN)
|
$N_{eq}$
|
$N_{i}$
|
$N_{m}$
|
M16
|
41.2
|
21.6
|
16.2
|
10.8
|
34.5
|
M20
|
63.7
|
33.3
|
25.0
|
16.7
|
53.3
|
4. 모의 지진 인장시험
4.1 반복가력 시험결과
M16 및 M20 웨지 앵커의 반복가력시험에 대한 하중-변위 관계를 Fig. 5에 나타내었다.
M16 앵커의 시험결과에 따르면, 첫 단계 가력($N_{eq}$)에서 모든 앵커가 약 0.8~1.4 mm 정도 하중의 증가 없이 변위만 증가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이는 앵커의 설치과정의 오차로 인한 각도의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경사진 각도로 설치된 앵커는 하중의 방향과 앵커축이 일치하지
않아 모멘트가 발생하여 인장력 외 추가적인 부하가 걸리게 된다. 이는 순수한 인장하중을 받을 때보다 앵커의 거동이 증가하여 콘크리트에 추가적인 균열과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손상은 슬리브의 확장력과 마찰 저항을 감소시켜 콘크리트와 슬리브의 완전한 정착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앵커의 인장 저항력이
저하되어 하중의 증가 없이 변위만 증가하게 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단계별 하중이력에서의 하중-변위 관계를 보면, 모든 시험체가 대부분 유사한
인장거동을 보였으며 시험 중 앵커의 손상이나 파괴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개선된 슬리브 상세가 균열로 인해 확장된 홀의 크기만큼 추가로 확장됨으로써
손실된 콘크리트의 구속력을 보강한 결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개선된 구조상세는 손실된 지지력을 다시 확보하여 지진하중에서도 우수한 인장 저항력을 확보하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M20 앵커에서는 #2 및 #3에서 약 1.0 mm의 슬립이 발생한 후, 반복하중에 저항하는 인장거동이 관찰되었다. 이는 M16 앵커와 마찬가지로
설치과정의 오차에 기인한 각도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다만, 모든 앵커 시리즈에서 하중-변위 관계가 대부분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단계별 하중이력에 대한
변위량의 차이는 크지 않으므로 균일한 강성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앵커는 직경이 커질수록 슬리브와 헤드 간의 결합면적이 증가하여 기계적
맞물림 효과가 향상된다. 또한, 슬리브의 너비 증가로 콘크리트와 맞닿는 마찰면적이 증가하므로 상대적인 미끌림을 억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개선된 구조상세는 강재요소 간(슬리브-헤드) 결합면적이 증대함으로써 슬리브의 확장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기 때문에 지지력 손실 없이 균일한 거동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웨지 앵커의 반복가력 시험결과, 일부 앵커에서 설치 각도의 오류로 인해 추가적인 거동이 작용하면서 콘크리트 손상에 의한 슬립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단계별 하중이력에 따른 앵커의 강성이 유사하게 나타나 콘크리트 손상에 의한 슬립이 전체적인 인장거동 저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반복하중 조건에서도 앵커의 손상이나 파괴가 발생하지 않아 우수한 지진 인장 저항력을 갖춘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개선된 구조상세는 균열
및 지진하중에서도 안정적인 인장 저항력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Fig. 5 Load–displacement relationship for simulated seismic tension test
4.2 잔류인장성능 평가를 위한 단조가력 시험결과
Table 5 및 Table 6은 웨지 앵커의 잔류강도 시험결과를 보여준다. 시험결과에 따르면, M16 앵커의 평균 잔류인장강도는 36.4 kN으로, 평가기준인 $N_{eq}$의
160 %(=34.5 kN)보다 약 5.5 % 높은 성능을 보였다. M20 앵커의 경우, 평균 잔류인장강도는 59.3 kN으로 평가기준(=53.3
kN) 대비 약 11.3 % 정도 향상된 성능 수준을 나타내었다. 이에 모든 앵커의 잔류 인장성능은 평가지침에서 요구하는 성능기준(1.6$N_{eq}$)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의 지진 인장시험(사용조건시험)은 후설치 앵커의 적격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변동계수 기준이 규정되어 있지 않다. 다만, 기준시험의 평가기준을 참고하면
모든 앵커의 변동계수는 약 0.7 %와 1.7 %로 나타나 변동계수 허용기준(15 % 이내)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균열 및 반복하중의
영향을 받더라도 앵커 간 균일한 성능을 확보하였음을 의미한다.
Fig. 6 및 Fig. 7은 단조가력시험에서 관찰된 웨지 앵커의 파괴형상을 보여준다. 시험결과, 대부분의 시험체에서 앵커를 중심으로 방사형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콘크리트 브레이크아웃파괴가 관찰되었다. 이러한 파괴형태는 Fig. 7과 같이 슬리브가 균등히 확장되었을 때 나타난다. 이는 확장된 슬리브 간 기계적 상호간섭이 발생하여 토크(너트를 조일 때 작용하는 회전력)와 골재와의
맞물림에의한 강재변형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일부 앵커에서는 앵커를 기준으로 한쪽 면에서만 콘크리트 파괴가 발생하였는데,
이는 균열면에 의해 하중전달경로가 차단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현상은 앵커에 작용하는 인장응력이 국부적으로 집중되어 특정 위치에서 콘크리트의
손상과 파괴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경별 앵커의 강도 편차를 보면, 평균 파괴강도를 기준으로 M16 앵커는 약 97.7~102.6
%, M20 앵커는 약 98.8~100.8 %로 나타나 콘크리트 파괴에 대한 영향은 앵커의 인발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구조상세가 개선된 웨지 앵커는 파괴형태와 관계없이 부착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균등하게 전달하여 안정적인 고정력을 확보하는 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웨지 앵커는 내진설계가 필요한 구조물에 적합하며,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방지하여 구조적 안전성과 내구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6 Failure mode of anchor
Fig. 7 Residual strength test results
Table 5 Residual strength test results
Specimen
|
#1
|
#2
|
#3
|
#4
|
#5
|
Avg. (kN)
|
SD
|
$\nu$ (%)
|
$F_{5\%}$ (kN)
|
$k_{5\%}$
|
Test result
|
M16
|
$N_{b}$
|
(kN)
|
36.1
|
36.8
|
36.3
|
37.4
|
35.6
|
36.4
|
0.6
|
1.7
|
34.3
|
9.5
|
$\delta$
|
(mm)
|
11.3
|
10.2
|
16.3
|
17.5
|
18.6
|
14.8
|
3.4
|
22.9
|
$k_{c}$
|
10.0
|
10.2
|
10.0
|
10.4
|
9.9
|
10.1
|
0.2
|
1.7
|
F.M
|
CB
|
CB
|
CB
|
CB
|
CB
|
CB : Concrete breakout failure
|
M20
|
$N_{b}$
|
(kN)
|
59.5
|
59.4
|
59.8
|
58.6
|
59.3
|
59.3
|
0.4
|
0.7
|
58.0
|
11.5
|
$\delta$
|
(mm)
|
14.3
|
12.3
|
15.4
|
19.2
|
13.6
|
15.0
|
2.3
|
15.7
|
$k_{c}$
|
11.8
|
11.8
|
11.8
|
11.6
|
11.7
|
11.7
|
0.1
|
0.7
|
F.M
|
CB
|
CB
|
CB
|
CB
|
CB
|
CB : Concrete breakout failure
|
Notes: $N_{b}$: test results; $k_{c}$: effective factor; F.M: failure mode; Avg.:
average value; $\nu$: coefficient of variation; $F_{5\%}$: characteristic strength;
$k_{5\%}$: characteristic effective factor
Table 6 Comparison of test results and evaluation criteria
D
(mm)
|
1.6$N_{eq}$ (kN)
|
$N_{Re}$ (kN)
|
Ratio (%)
|
Check
|
(A)
|
(B)
|
(B)/(A)
|
M16
|
34.5
|
36.4
|
105.5
|
Safe
|
M20
|
53.3
|
59.3
|
111.3
|
Safe
|
Notes: 1.6N$N_{eq}$: 160 % of $N_{eq}$(residual strength); $N_{Re}$: Average residual
strength of the anchors series obtained from the test
5.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 강도평가
Table 7과 Fig. 8은 설계값과 실험값의 비교를 보여준다. 설계기준에 따른 공칭강도($N_{KDS}$, 이하 설계값)와 잔류강도시험을 통해 얻은 공칭강도($N_{Test}$,
이하 실험값)를 비교하여, 내진설계에 필요한 웨지 앵커의 인발성능과 적합성을 평가하였다(Kim et al. 2022).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기준(KCSC 2021)에 따르면, 후설치 앵커의 공칭 콘크리트 브레이크아웃강도 $N_{cb}$는 기본 콘크리트 브레이크아웃강도
$N_{b}$에 안전율을 고려하기 위한 계수($\psi$)를 곱하여 계산한다. 이 연구에서는 인장 및 연단거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 단일 앵커의 성능을
평가하였으므로, 안전율을 고려하기 위한 계수는 반영하지 않았다.
후설치 앵커의 기본 콘크리트 브레이크아웃강도 $N_{cb}$는 식 (4)를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설계기준에 따르면, 콘크리트 브레이크아웃강도계수 $k_{c}$는 시험결과가 없는 경우 설계기준에 따라 균열 콘크리트의
기본값을 사용해야 하므로 7.0을 적용하였다. 콘크리트 설계기준 압축강도 $f_{ck}$는 기존 연구(Chae et al. 2023)에 따라 21 MPa을 적용하였다. 실험값은 잔류강도시험을 통해 얻은 직경별 앵커의 특성강도 $F_{5\%}$이며, 이는 식 (5)를 통해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F_{5\%}$는 시험결과에 따른 평균 파괴강도 $F_{m}$에 5 % 분위수를 적용하여 결정된다. 이는 실제
앵커의 성능에서 불리한 조건(콘크리트 불확실성, 기계적 결함 등)으로 인한 성능 편차의 변동성을 적용한 값으로, 앵커의 구조성능과 안전성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공칭강도와의 비교를 위해 특성강도에 보정계수($\sqrt{f_{c,\: test}/ f_{ck}}$)를 적용하여 강도를 표준화하였다.
여기서, $k_{c}$는 콘크리트 브레이크아웃강도계수, $F_{m}$은 시험으로부터 얻은 평균 파괴강도, $K$는 정규분포곡선에 대한 단측검정(one-sided)
허용한계와 90 %의 신뢰도에 대한 5 % 유의수준에 상응하는 계수, $\nu$는 변동계수이다.
설계값과 실험값을 비교한 결과, 직경별 앵커의 실험값은 설계값 대비 약 1.35배 및 1.64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변동계수가 약 0.7 %와 1.7
%로 나타나 앵커 시리즈 간 성능편차의 변동률이 매우 안정적으로 나타났고, 우수한 인장 저항력을 통해 높은 파괴강도를 확보하였기 때문에 앵커의 극한성능과
유사한 수준의 공칭강도를 결정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개선된 구조상세를 가진 웨지 앵커는 우수한 인장 저항력을 통해 높은 공칭강도를 설계에 반영할
수 있으므로, 내진설계 시 효율적인 구조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Fig. 8 Design strength of anchor in seismic resistant design
Table 7 Comparison of test results and design equations
$D$
(mm)
|
$F_{m}$ (kN)
|
$\nu$
(%)
|
$F_{5\%}$
(kN)
|
$N_{KDS}$
(kN)
|
$N_{Test}$
(kN)
|
Ratio
(%)
|
(a)
|
(b)
|
(b) / (a)
|
M16
|
36.4
|
1.7
|
34.3
|
23.0
|
31.1
|
135.3
|
M20
|
59.3
|
0.7
|
58.0
|
32.1
|
52.6
|
164.0
|
Notes: $F_{m}$: mean failure capacity; $\nu$: coefficient of variation; $F_{5\%}$:
5 % of the characteristic strength, $N_{KDS}$: design value; $N_{Test}$: test value
6. 결 론
본 연구에서는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의 내진성능을 평가하였다.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법 및 예제집(KCI-M-24-018)에서 명시한 사용조건시험을 기반으로,
앵커의 지진 인장 저항력을 평가하기 위한 모의 지진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반복가력시험 및 단조가력시험을 통해 앵커의 내진성능과 잔류성능을 평가하였고,
설계값과 실험값을 비교하여 앵커의 내진성능이 충분한지 평가하였다. 이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M16 및 M20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의 반복가력시험에서는 시험 종료 시점까지 모든 앵커에서 손상이나 파괴가 관찰되지 않았다. 단조가력시험에서는
모든 앵커의 잔류인장강도가 시험규정에서 명시한 $N_{eq}$의 160 % 이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는 지진하중에서도 우수한
지진 인장 저항력을 확보했음을 확인하였다.
2) 직경별 앵커의 최종 파괴형상에서는 대부분 방사형 균열과 함께 콘크리트 브레이크아웃파괴가 나타났다. 이는 개선된 구조상세(슬리브 및 헤드)로 인해
슬리브가 균등히 확장되면서, 앵커에 작용하는 인장응력을 콘크리트에 효과적으로 분산하여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개선된 구조상세는 부착물과
앵커에 가해지는 하중을 콘크리트로 고르게 전달하여 구조물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인 상세임을 확인하였다.
3) 내진성능을 확보한 비틀림 제어 확장앵커의 강도를 평가하기 위해,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기준에 따른 공칭강도(설계값)와 시험에서 얻은 특성강도(실험값)를
비교하였다. 설계값과 실험값을 비교한 결과, 각 직경별 앵커의 실험값이 설계값보다 약 1.35배 및 1.64배 높게 나타나 공칭강도를 상회하는 성능을
보였다. 이는 개선된 구조상세로 인해 앵커 시리즈 간 변동률이 안정적으로 나타났고, 우수한 인장 저항력으로 높은 파괴강도를 확보하였기 때문이다.
감사의 글
본 논문은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및 창의도전연구기반지원사업(과제번호: NRF-2018R1D1A 1B07048570, NRF-2022R1I1A1A0106389911)에
의한 결과의 일부이며 이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ACI Committee 318 (2019)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Reinforced Concrete (ACI 318-19)
and Commentary (ACI 318R-19). Farmington Hills, MI; American Concrete Institute (ACI).

ACI Committee 355.2 (2019) Qualification of Post-installed Post-Installed Mechanical
Anchors in Concrete (ACI 355.2) and Commentary. Farmington Hills, MI; American Concrete
Institute (ACI).

Chae, K. H., Park, T. W., Hur, M. W., Park, H. S., and An, Y. S. (2023) Performance
Evaluation of Torque-Controlled Expansion Anchors Installed in Cracked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35(6), 635-644. (In Korean)

Hur, M. W., Chae, K. H., An, Y. S., and Park, T. W. (2021) Performance Evaluation
of Post-Installed Anchor according to Sleeve Length and Header Length.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25(2), 8-15. (In Korean)

KCI (2024) Design of Anchorage to Concrete and Examples, 3rd Edition (KCI-M-24-018).
Seoul, Korea: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In Korean)

KCI (2021) Anchor Design Code for Concrete (KDS 14 20 54). Sejong, Ko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In
Korean)

Kim, J. G., Chun, S. C., and An, Y. S. (2022) Pullout Tests on M16 Stainless Steel
Post-Installed Expansion Anchor for Seismic Design in Cracked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34(1), 43-50. (In Korean)

Kim, J. G., Sim, H. J., Chun, S. C., and An, Y. S. (2023) Reliability Evaluation of
Stainless Steel Post-Installed Expansion Anchor for Seismic Design Installed on Cracked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35(4), 433-441. (In Korean)

Kim, J. Y., Cho, S. H., and Roh, Y. S. (2022) The Anchorage Performance of Aging Concrete
and Post-installed Anchor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38(4), 199-206. (In Korean)

Kim, M. G., Sim, H. J., Chun, S. C., and An, Y. S. (2024) Evaluation of Service-Condition
for Seismic Stainless Steel Post-installed Expansion Anchor-Minimum Edge Distance
and Seismic-Tension.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36(3), 225-234. (In Korean)

Youm, H. S., Hong, S. G., Kim, N. H., and Park, J. H. (2019) Behavior of Post-installed
Expansion Anchor with Lever Arm in Uncracked and Unreinforced Concrete Subjected to
Load Cycling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31(4), 385-395. (In Korean)

Yun, S. Y., and Park, J. H. (2015)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Tension Behavior of
Post-installed Anchors for Seismic Retrofi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31(3), 27-36. (In Kore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