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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경국립대학교 건축학과 석사과정 (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Architecture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Anseong 17579, Rep. of Korea)
  2. 한경국립대학교 건축융합연구실 연구원 (Researcher, Architectural Convergence Laboratory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Anseong 17579, Rep. of Korea)
  3. 한경국립대학교 건축융합학부 부교수 (Associate Professor, School of Architecture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Anseong 17579, Rep. of Korea)



전단강도, 철근콘크리트, FRCM, 부착파괴, 전단실험 데이터베이스
shear strength, reinforced concrete, FRCM, bond failure, shear test database

1. 서 론

철근콘크리트(RC; reinforced concrete) 구조물의 노후화, 유지보수 부족, 환경적 요인에 따른 내력 감소로 인해 구조물 보강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Koutas et al. 2019). 즉, 구조물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저하된 내력을 보강할 필요가 있으며, 그중 섬유를 활용한 보강 방법은 많은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Zaman et al. 2013). 대표적인 섬유보강 중 FRP (fiber-reinforced polymer) 공법은 섬유를 폴리머계 부착재로 부재에 부착하여 시공하는 방식으로 중량대비 강도가 높고, 내식성, 시공성이 우수하다(Ju et al. 2016). 그러나, 폴리머계 부착재는 태양광 등의 높은 온도에 취약하며, 습한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Elsanadedy et al. 2013). FRCM(fabric reinforced cementitious matrix)은 섬유를 무기계 시멘트 매트릭스에 매립하는 방식으로 FRP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보강 재료이다(Yang et al. 2020).

콘크리트 부재의 전단거동은 휨보다 복잡하고 취성적인 파괴모드를 동반하기 때문에 FRCM의 전단보강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왔다. 여러 연구자가 FRCM의 보강형태(Contamine et al. 2013; Azam and Soudki 2014; Trapko et al. 2015), 섬유의 적층수(Brückner et al. 2008; Blanksvärd et al. 2009; Loreto et al. 2015; Tetta et al. 2018a), 섬유의 종류(Escring et al. 2015) 등을 변수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여 FRCM 보강 콘크리트 부재의 전단거동을 분석하였다. 그중 Loreto et al. (2015)은 섬유 적층 수를 변수로 U자 형태의 FRCM 보강 RC 보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전단강도가 섬유의 적층수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았으며, 섬유의 적층수가 증가할 경우, FRCM 보강 RC 보의 전단파괴가 섬유의 미끄러짐보다 섬유의 박리에 의해 발생하였다. FRCM 전단보강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관찰되는 주요 파괴 형태는 FRCM의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의 박리, 섬유의 파단 그리고 섬유와 시멘트 매트릭스의 간의 미끄러짐으로 구분된다(Awani et al. 2017; Tetta et al. 2018b).

FRCM은 철근콘크리트 부재 표면에 부착되어 적용되기 때문에 철근콘크리트 부재와 보강재가 일체 거동 하는 것이 보강성능을 발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Ambrisi et al. 2012). 따라서 보강재의 부착 거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며, 그중 Younis and Ebead (2018)은 섬유의 종류, 부착길이, 섬유의 적층 수를 변수로 이중 전단 실험을 진행하여, 섬유의 부착길이가 FRCM과 모재 표면 사이의 부착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착길이가 길수록 부착 강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Raoof et al. (2016)은 부착길이, 섬유 적층 수, 콘크리트 압축강도와 표면 처리, 섬유 코팅 및 고정 방식을 변수로 총 80개의 시편에 대한 이중 전단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일정 부착길이 이상이 확보되는 경우 부착길이 증가에 따른 강도 증가 효과는 미미했고, 섬유의 적층 수에 비례하여 강도가 증가하지 않으며, 표면 처리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Fig. 1은 파괴 형태에 따른 FRCM 전단 보강된 RC 보의 하중-처짐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보강이 적용된 부재에서 보강재의 부착이 완벽할 때 섬유의 파단강도에 도달하며 취성적으로 파괴된다. FRCM의 전단보강에서는 휨보강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착길이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부착길이가 부족하면 FRCM의 섬유 파단 강도에 도달하지 못하며, 기계적 정착이 도입되지 않은 경우, 섬유의 파단강도에 도달하기 전에 보강재의 박리, 섬유의 미끄러짐 등의 부착 파괴가 먼저 발생할 수 있다(Marcinczak et al. 2019).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FRCM 보강 RC 보의 전단강도를 과평가할 수 있다.

Fig. 1 Load-deflection relationship of RC beams strengthened with fabric-reinforced cementitious matrix (FRCM)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1.png

이 연구에서는 전단 철근과 FRCM 내 섬유의 강성비 및 부착 감소 계수가 반영된 전단 강도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 ACI(ACI 549.4R 2013; ACI 440.2R 2017)에서 제시하는 FRCM 보강 RC 보의 전단강도 평가식과 비교하였다. 특히, ACI 549.4R은 미국콘크리트학회에서 제시하는 외부 부착 FRCM 보강의 설계와 시공에 대한 지침서로서 이 연구에서 적용한 FRCM 보강 부재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총 13개의 문헌(Al-Salloum et al. 2012; Escrig et al. 2015; Jung et al. 2015; Ombres et al. 2015; Tetta et al. 2015; Awani et al. 2016; Aljazaeri and Myers 2017; Younis et al. 2017; Gonzalez-Libreros et al. 2017; Wakjira and Ebead 2018; Jeon and Kim 2024; Jo et al. 2024; Jung et al. 2024)에서 기준실험체를 포함한 106개의 전단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보 부재를 수집하고, 전단강도 모델로 평가하여 제안모델을 검증하였다.

2. FRCM 보강 RC 보의 전단강도 평가 모델

이 연구에서는 FRCM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강도를 평가하고자 하며, 외부 보강법인 FRCM과 FRP 보강에 대한 ACI 설계 지침(ACI 549.4R 2013; ACI 440.2R 2017)에서 제시하는 평가식을 고찰하였다. FRP 보강 RC 보의 전단설계법인 ACI 440.2R을 적용할 때는 FRP 대신 FRCM 보강재의 특성을 반영하여 전단강도를 계산하였다.

2.1 ACI 549.4R

ACI 549.4R은 콘크리트 및 조적 구조물의 보수보강을 위한 FRCM 외부 보강 공법에 대한 설계 및 시공지침으로서 Fig.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FRCM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기여를 정의한다. 이때, FRCM은 부재의 외부에 부착되어 전단 보강재 역할을 한다. 따라서 FRCM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의 공칭전단강도($V_{n}$)는 전단강도에 대한 콘크리트의 기여분($V_{c}$)과 전단철근의 기여분($V_{s}$)에 FRCM의 기여분($V_{f}$)을 합하여 식 (1)과 같이 산정한다.

(1)
$V_{n}= V_{c}+ V_{s}+ V_{f}$

콘크리트의 전단기여분($V_{c}$)과 전단철근의 기여분($V_{s}$)은 ACI 318 (2019)에 따라 각각 식 (2)와 식 (3)으로 결정할 수 있다.

(2)
$V_{c}=\dfrac{1}{6}\sqrt{f'_{c}}b_{w}d$
(3)
$V_{s}=\dfrac{A_{v}f_{yt}d}{s}$

여기서, $f'_{c}$는 콘크리트 설계기준 압축강도, $b_{w}$은 부재의 복부 폭, $A_{v}$은 간격 $s$내의 전단철근 단면적, $f_{yt}$은 전단철근의 설계기준 항복강도, $s$는 종방향 철근에 수직한 전단철근의 간격, $d$는 종방향 인장철근의 중심에서 콘크리트 단면 압축연단까지의 거리이다.

공칭전단강도($V_{n}$)에 대한 FRCM 복합재의 기여분($V_{f}$)은 식 (4)와 같이 산정한다.

(4)
$V_{f}= n A_{frcm}f_{fv}d_{fv}$

여기서, $n$은 섬유의 적층 수, $A_{frcm}$은 단위 폭당 섬유직물의 면적(${mm}^{2}/{mm}$), $d_{fv}$는 FRCM 보강재의 유효깊이로서 직사각형 보에서는 일반적으로 $d$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f_{fv}$는 FRCM의 설계 인장강도로서 식 (5)와 같이 계산된다.

(5)
$f_{fv}= E_{frcm}\epsilon_{fv}$
(6)
$\epsilon_{fv}=\epsilon_{frcm}\le 0.004$

여기서, $E_{frcm}$은 FRCM 복합재 시편의 탄성계수, $\epsilon_{fv}$는 FRCM 복합재의 설계 인장변형률, $\epsilon_{frcm}$은 FRCM 복합재의 최대 인장변형률이다.

FRCM의 전단기여분을 산정하기 위해 AC 434 (2013)에 명시된 FRCM 복합재의 직접 인장시험 결과가 요구된다. Fig. 3은 ACI 549.4R에 제시하는 FRCM 복합재 시편의 인장변형률-응력 관계이다. 설계지침에 따르면, 복합재의 강도는 초기에는 급격하게 증가하다가 균열 발생 이후, 강성이 저하한다. 이때, 복합재의 시편의 탄성계수($E_{frcm}$)는 균열 이후 시점인 최대 응력의 60 %와 90 % 지점을 연결한 직선의 기울기 값으로 정의한다. 설계 인장변형률($\epsilon_{fv}$)은 FRCM 복합재 시편의 최대 인장변형률($\epsilon_{frcm}$)로 정의되며, 0.004 이하로 제한된다. 또한, ACI 549.4R는 U자 랩핑과 연속 완전 랩핑의 보강형태에 대해서만 전단강도 평가모델을 적용하도록 제시되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수집한 실험체들의 평가에서 U자 랩핑형태를 포함한 모든 보강형태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ACI 549.4R의 전단강도 평가 모델을 적용하였다.

Fig. 2 Shear contribution of RC beams strengthened with fabric- reinforced cementitious matrix (FRCM)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2.png

Fig. 3 Tensile stress–strain curve of fabric-reinforced cementitious matrix (FRCM) coupon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3.png

2.2 ACI 440.2R

ACI 440.2R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을 위한 외부 부착형 FRP 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지침으로 FRP 보강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보의 공칭전단강도 산정 시 재료 물성치를 반영하여, FRP의 전단강도 기여분($V_{f}$)을 식 (7)과 같이 산정할 수 있다.

(7)
$V_{f}=\dfrac{A_{fv}f_{fe}(\sin\alpha +\cos\alpha)d_{fv}}{s_{s}}$
(8)
$A_{fv}= 2nt_{f}w_{s}$
(9)
$f_{fe}=\epsilon_{fe}E_{fu}$
(10)
$\epsilon_{fe}=\kappa_{v}\epsilon_{fu}\le 0.004$

여기서, $A_{fv}$는 FRP의 보강면적, $\alpha$는 길이방향에 대한 FRP 시트의 각도, $d_{fv}$는 FRP 전단보강의 유효 깊이, $s_{s}$는 FRP 시트의 간격, $t_{f}$는 FRP 보강의 두께, $w_{s}$은 FRP 시트의 폭, $f_{fe}$은 FRP 시트의 유효 인장강도, $\epsilon_{fe}$은 FRP시트의 유효변형률, $E_{f}$은 FRP의 탄성계수, $\kappa_{v}$은 콘크리트의 강도와 보강재의 부착형태를 반영한 부착감소계수, $\epsilon_{fu}$은 FRP의 파단 변형률이다.

이 연구에서는 식 (7)~(10)의 FRP 전단강도($V_{f}$) 산정식을 FRCM 복합재에 적용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였다.

① FRP의 보강 면적($A_{fv}$)에서 두께($t_{f}$)는 FRCM의 단위 폭당 섬유직물의 면적($A_{frcm}$)으로 대체하였다.

② 시트의 간격($s_{s}$)과 폭($w_{s}$)은 FRCM 스트립의 폭과 간격이 사용되었고, 연속보강인 경우에 $s_{s}$와 $w_{s}$을 각각 섬유다발 간의 간격과 1로 대체되었다.

③ FRP의 탄성계수($E_{fu}$)와 파단변형률($\epsilon_{fu}$)은 FRCM에 사용된 섬유의 직접 인장시험을 통해 결정된 값으로 간주하였다.

ACI 440.2R에 따르면, FRP의 유효변형률($\epsilon_{fe}$)은 0.004 이하로 제한되며, 보강형태에 따른 부착길이와 콘크리트강도를 부착감소계수($\kappa_{v}$)의 형태로 반영한다.

2.3 제안모델

FRCM 전단보강의 경우 휨 보강만큼 충분한 부착길이를 확보하기 곤란하며, 섬유의 최대강도 도달 이전에 RC 부재와 FRCM 보강재 간의 부착파괴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부착감소를 고려한 전단강도 평가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섬유 스트립 형태와 섬유의 각도($\alpha$)를 평가모델에 반영하였다.

제안모델에서 FRCM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공칭전단강도($V_{n}$)은 식 (1)과 동일하게 ACI 549.4R에 따라 콘크리트($V_{c}$)와 전단철근의 전단기여분($V_{s}$)에 FRCM의 전단강도($V_{f}$)를 더하여 산정한다.

FRCM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가 전단력에 저항할 때 콘크리트의 전단강도에 먼저 도달한 이후 전단철근과 FRCM의 강성비에 따라 전단저항 기여분이 결정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FRCM의 최대강도 시점 이전에 전단철근이 항복한다면 철근의 연성거동에 의해 전단철근의 항복강도($V_{s}=V_{sy}$)가 유지되며 FRCM의 전단강도($V_{f}$)에 도달하여 공칭전단강도($V_{n}$)가 결정된다. 반면, 전단철근의 항복 이전에 FRCM이 최대전단강도에 도달하게 된다면, FRCM의 전단력이 손실되면서 FRCM 보강 RC 보의 저항력이 함께 손실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전단철근에 의한 전단기여분은 보강재들의 강성비에 따라 탄성응력 상태에서 결정된다. 이때, FRCM과 전단철근에 동일한 변형률이 발생하는 것을 가정하여 FRCM과 전단철근의 강성 $K_{f}$와 $K_{s}$를 각각 식 (11)과 식 (12)로 산정한다.

(11)
$K_{f}=\dfrac{n A_{f}w_{s}E_{f}d_{fv}}{s_{f}s_{s}}$
(12)
$K_{s}=\dfrac{A_{v}E_{s}d}{s}$

여기서, $E_{s}$는 전단철근의 탄성계수이다.

전단철근이 항복하였다는 가정하에, FRCM의 전단강도( $V_{f}$)는 전단철근과 FRCM 보강재의 강성비에 따라 식 (13)과 같이 산정한다.

(13)
$V_{f}=\dfrac{K_{f}}{K_{s}}V_{sy}$

이때 식 (13)의 $V_{f}$가 부착감소를 고려한 FRCM의 최대 전단강도($\kappa V_{fu}$) 도달 여부에 따라 전단철근의 전단 기여분($V_{s}$)과 FRCM의 전단 기여분($V_{f}$)은 다음과 같이 결정된다.

(14)
$V_{s}=V_{sy}\;\;{and}\;\;{V}_{{f}}=\kappa{V}_{{fu}}\;\;\;{for}\;\;\;V_{f}\le\kappa V_{fu}$
(15)
$V_{f}=\kappa V_{fu}\;\;{and}\;\;{V}_{{s}}=\dfrac{{K}_{{s}}}{{K}_{{f}}}{V}_{{f}}\;\;\;{for}\;\;\;V_{f}>\kappa V_{fu}$

$V_{fu}$는 섬유의 파단에 의한 FRCM의 최대 전단강도로서 다음과 같이 산정한다.

(16)
$V_{fu}=\dfrac{n A_{f}w_{s}f_{fu}d_{fv}}{s_{f}s_{s}}(\sin\alpha +\cos\alpha)$

여기서, $A_{f}$는 섬유의 단면적, $f_{fu}$은 섬유의 인장강도, $s_{f}$는 섬유다발간의 간격이다. 또한, $w_{s}$와 $s_{s}$는 FRCM 스트립의 폭과 간격, $\alpha$는 길이방향에 대한 시트 또는 스트립의 각도이다. 부착감소계수($\kappa$)는 FRCM과 모재 또는 FRCM 내의 시멘트 매트릭스와 섬유사이의 미끄러짐 또는 박리에 의한 부착성능 감소를 고려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0~1.0의 값을 갖는다.

(14)는 전단철근이 항복강도에 도달했을 때, 섬유의 최대강도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로 전단철근의 전단강도 기여분은 전단철근의 연성 거동에 의해 일정하게 유지되며($V_{s}=V_{sy}$), 섬유가 최대 강도에 도달할 때($V_{f}=\kappa V_{fu}$), 공칭전단강도($V_{n}$)가 결정된다. 반면, 식 (15)의 경우 전단철근 항복 이전에 섬유가 최대 강도에 도달한 경우($V_{f}=\kappa V_{fu}$)로, FRCM이 받던 내력이 순간적으로 전단철근으로 전달되면서 파괴되는 경우이다. 따라서, 전단철근의 전단강도 기여분은 철근의 항복에 의한 것이 아닌 강성비에 따라 결정된다($V_{s}=\left(K_{s}/K_{f}\right)V_{f}$).

Fig. 4는 이 연구에서 제안한 FRCM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강도 산정 절차를 정리하여 나타낸 것이다. 먼저 식 (2)~(3)에 따라 $V_{c}$와 $V_{s}$를 산정한다. 식 (13)을 통해 전단철근과 FRCM의 강성비에 따른 $V_{f}$를 산정한다. 마지막으로, $V_{f}$와 $\kappa V_{fu}$비교하여 식 (14) 또는 식 (15)에 따라 $V_{s}$와 $V_{f}$를 다시 산정하고 식 (1)과 같이 FRCM 보강 RC 보의 전단강도를 평가한다.

Fig. 4 Flow chart of the proposed model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4.png

3. 제안모델 검증

3.1 FRCM 전단보강 실험체 데이터

제안모델을 사용하여 FRCM으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강도를 평가하기 위해 총 13개의 문헌(Al-Salloum et al. 2012; Escrig et al. 2015; Jung et al. 2015; Ombres et al. 2015; Tetta et al. 2015; Awani et al. 2016; Aljazaeri and Myers 2017; Younis et al. 2017; Gonzalez-Libreros et al. 2017; Wakjira and Ebead 2018; Jeon and Kim 2024; Jo et al. 2024; Jung et al. 2024)에서 기준 실험체를 포함한 106개의 전단 지배 실험체를 수집하였다. 기준 실험체의 단면 정보와 FRCM 보강 상세를 각각 Table 1Table 2에 정리하였다.

모든 실험체는 전단파괴되었으며, 기준실험체와 비교하여 전단 보강효과가 확인된 철근콘크리트 보 부재이다. 기준실험체와 비교하여 강도가 저하된 실험체의 경우, FRCM의 부착 또는 파단 등 복합재의 특성 외에 추가적인 변수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수집된 실험체는 섬유의 파단, 복합재의 부착파괴, 섬유의 미끌림 등 FRCM 보강된 부재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파괴모드를 포함한다. 또한, 수집된 실험체는 모두 사각형 단면이며, 실험체의 콘크리트강도($f_{c}'$)는 20 MPa에서 45 MPa의 범위이며, 길이방향 철근비($\rho_{l}$)와 횡방향철근비($\rho_{t}$)는 각각, 0.79 %에서 5.66 % 그리고 0 %에서 0.61 %의 범위이다. FRCM의 보강비율은 식 (17)과 같이 산정할 수 있으며, 섬유의 종류와 적층 수($n$), 보강형태, 부재 단면의 크기에 따라 0.028 %에서 0.8 %의 범위였다.

Table 1 Geometry and material properties of control specimens in the experimental test database

Reference

Name

$b$

(mm)

$h$

(mm)

$d$

(mm)

$f_{c}'$

(MPa)

$A_{v}$

(${mm}^{2}$)

$s$

(mm)

$f_{yt}$

(MPa)

$V_{cal}$§

(kN)

$V_{test}$§§

(kN)

Jung et al. (2024)

C-NS

200

350

300

36.8

-

-

-

60.7

93.3

C-S

142.7

200

483

164.1

233.4

Gonzalez-Libreros et al. (2017)

S1-CONTROL

150

300

250

23.3

100.5

300

527

74.3

115.2

S2-CONTROL

24.7

100.5

200

527

97.3

129.7

Escrig et al. (2015)

V-CONTROL

300

300

254

40.9

-

-

-

81.2

75.4

Ombres et al. (2015)

TRA0

150

250

225

30.8

100.5

210

446.1

79.2

75.35

Awani et al. (2016)

S0-NS

150

300

250

36

-

-

-

37.5

43.1

S1-NS

56.5

150

295

65.3

125.7

S2-NS

56.5

75

295

93.1

95.2

Younis et al. (2017)

Reference

150

330

280

30

-

-

-

38.4

73.9

Jeon and Kim (2024)

N

150

300

257

32.0

-

-

-

36.3

28.6

S

142.7

200

433

36.3

30.4

Jung et al. (2015)

Control

150

300

270

28

-

-

-

35.2

52.5

Aljazaeri and Myers (2017)

BA-C

203

305

274.5

45

157.1

127

345

179.4

162.5

Al-Salloum et al. (2012)

BS1-1

150

200

159

20

-

-

-

17.8

29.5

BS1-2

-

-

-

17.8

31.4

Jo et al. (2024)

G1-CTRL

250

400

350

21.9

142.7

300

466

145.8

256

G2-CTRL

250

400

350

21.9

142.7

200

466

184.6

293

Wakjira and Ebead (2018)

R

150

330

280

30

-

-

-

38.3

73.9

R-S

6

215

535

77.7

100.9

Tetta et al. (2015)

Control

102

203

177

21.6

-

-

-

14.0

29.7

Notes: §Shear strength calculated by Eq. (2) and Eq. (3); §§Experimental results
(17)
$\rho_{f}=\dfrac{n A_{f}}{s_{f}b}\dfrac{w_{s}}{s_{s}}$

여기서, $b$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폭이다.

FRCM 보강되지 않은 기준 실험체의 최대 전단 강도($V_{test}$)와 식 (1)~(3)을 사용하여 산정한 공칭전단강도($V_{cal}$)는 실험체에 따라 그 차이가 2 %에서 53 %까지로 나타났다. 기준실험체들의 전단강도 평가 정확도가 우수하지 않기 때문에 보강 실험체들의 전단강도 평가에 있어서도 FRCM 보강재 외에 변수가 존재할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이 연구에서는 식 (1)과 같이 FRCM의 전단강도기여분($V_{f}$)에 콘크리트의 전단기여분($V_{c}$)과 전단철근의 전단기여분($V_{s}$)을 더하여 FRCM 보강 RC 보의 전단강도를 평가하였다.

수집된 실험체의 FRCM 보강에 사용된 섬유의 종류는 탄소(Carbon), PBO(Poly-phen ylene benzobisoxazole), 현무암(Basalt)섬유, 유리(Glass)섬유이며 보강의 형태는 측면 부착(S)과 U-랩핑(U)이 고려되었다. 다만, 연속완전랩핑 형태는 보강 효율 측면에서 일반적이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문헌에 섬유의 단위 폭당 직물의 면적($A_{frcm}$)만 제시되어있는 경우, $A_{frcm}$에 섬유직물의 간의 간격($s_{f}$)을 곱하여 섬유의 단면적($A_{f}$)을 산정하였다. ACI 549.4R에 따라서 FRCM의 전단기여분($V_{f}$)를 산정하려면, AC 434 (2016)에 따른 복합재의 직접인장시험을 통한 균열이 발생한 시편의 탄성계수($E_{frcm}$)와 FRCM 복합재의 최대인장변형률($\epsilon_{fu}$)이 필요하다. Jung et al. (2024)에서는 FRCM 복합재의 직접인장시험을 수행하지 않았지만, Choi et al. (2021)에서 수행한 복합재의 직접인장시험 결과를 사용했다. 수집된 실험체들의 FRCM 복합재와 섬유의 탄성계수를 비교한 결과, 평균적으로 복합재의 탄성계수는 섬유의 탄성계수의 약 0.55배였다 (Seo et al. 2023). 따라서, FRCM 복합재의 탄성계수($E_{frcm}$)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 섬유 탄성계수($E_{f}$)의 절반 값을 사용했으며, 최대 인장변형률은 ACI 코드에서 제시하는 섬유의 유효변형률 제한값인 0.004를 사용하였다. Jo et al. (2024)이 수행한 FRCM 복합재의 직접 인장 시험 결과는 동일 재료를 사용한 다른 문헌의 결과와 상이한 경향을 보였기 때문에, 섬유 탄성계수의 절반값을 적용하고 변형률은 0.004를 사용하였다.

Table 2 Geometry and material properties of fabric-reinforced cementitious matrix (FRCM) strengthening in the experimental database

Reference

Name

$f_{c}'$

(MPa)

Fiber§

Type§§

$n$ $s_{s}$

(mm)

$w_{s}$

(mm)

$A_{f}$

(mm2)

$s_{f}$

(mm)

$\rho_{f}$

(%)

$E_{f}$

(GPa)

$f_{fu}$

(MPa)

$E_{frcm}$

(GPa)

$\epsilon_{frcm}$

(%)

$V_{u}$

(kN)

Jung et al. (2024)

SB-NS

36.8

C

S

1

1

1

0.838

20

0.042

184

1,962

85.6

1.6

135.3

SB-S

36.8

C

U

1

1

1

0.838

20

0.042

184

1,962

85.6

1.6

268.0

UB-NS

36.8

C

U

1

1

1

0.838

20

0.042

184

1,962

85.6

1.6

153.8

Gonzalez-Libreros et al. (2017)

S1-FRCM-F3-UN

23.3

C

U

1

1

1

0.94

20

0.063

240

4,700

-

-

142.4

S1-FRCM-F3-UA*

23.3

C

U

1

1

1

0.94

20

0.063

240

4,700

-

-

145.1

S1-FRCM-F4-UN

21.3

S

U

1

1

1

-

-

0.360

190

2,400

-

-

149.7

S1-FRCM-F4-UA*

21.3

S

U

1

1

1

-

-

0.360

190

2,400

-

-

150.1

S2-FRCM-F3-UN

24.7

C

U

1

1

1

0.94

20

0.063

240

4,700

-

-

154.0

S2-FRCM-F3-UA*

24.7

C

U

1

1

1

0.94

20

0.063

240

4,700

-

-

153.9

S2-FRCM-F4-UN

21.3

S

U

1

1

1

-

-

0.360

190

2,400

-

-

147.2

S2-FRCM-F4-UA*

21.3

S

U

1

1

1

-

-

0.360

190

2,400

-

-

160.9

Escrig et al. (2015)

V-BR3-01

33.8

B

U

1

1

1

0.795

15

0.035

95

2,990

48

1.65

98.5

V-CXM25-01

33.8

C

U

1

1

1

0.47

10

0.031

240

4,320

80

1.00

102.9

V-CXM25-02

34.1

C

U

1

1

1

0.47

10

0.031

240

4,320

80

1.00

92.4

V-PXM750-1

34.1

P

U

1

1

1

0.455

10

0.030

270

5,800

128

1.76

100.8

V-PXM750-2

34.1

P

U

1

1

1

0.455

10

0.030

270

5,800

128

1.76

108.1

V-GPHDM-02

34.1

G

U

1

1

1

1.05

25

0.028

90

2,610

90

1.19

102.2

Ombres et al. (2015)

TRA1

30.8

P

U

1

1

1

0.455

10

0.061

270

5,800

128

1.76

94.4

TRA2

30.8

P

U

1

260

150

0.455

10

0.035

270

5,800

128

1.76

85.2

TRB1

45.0

P

U

1

1

1

0.455

10

0.061

270

5,800

128

1.76

139.5

Awani et al. (2016)

S0-FRCM-1

36.0

C

S

1

1

1

3

10

0.400

230

3,800

-

-

90.6

S0-FRCM-2

36.0

C

S

1

1

1

3

10

0.800

230

3,800

-

-

105.4

S1-FRCM-1

36.0

C

S

1

1

1

3

10

0.400

230

3,800

-

-

125.7

S1-FRCM-2

36.0

C

S

2

1

1

3

10

0.800

230

3,800

-

-

128.4

S2-FRCM-1

36.0

C

S

1

1

1

3

10

0.400

230

3,800

-

-

143.5

S2-FRCM-2

36.0

C

S

2

1

1

3

10

0.800

230

3,800

-

-

147.8

Younis et al. (2017)

P-F-90

30.0

P

S

2

1

1

0.455

10

0.121

270

5,800

112

1.06

107.5

P-I-90

30.0

P

S

2

215

120

0.455

10

0.068

270

5,800

112

1.06

97.8

P-I-45*,**

30.0

P

S

2

215

85

0.455

10

0.048

270

5,800

112

1.06

113.2

P-I-90-A*,**

30.0

P

S

2

215

120

0.455

10

0.068

270

5,800

112

1.06

99.3

P-I-45-A*,**

30.0

P

S

2

215

85

0.455

10

0.048

270

5,800

112

1.06

114.4

C-F-90

30.0

C

S

2

1

1

0.47

10

0.125

240

4,800

135

1.04

149.0

C-I-90

30.0

C

S

2

215

120

0.47

10

0.070

240

4,800

135

1.04

126.2

C-I-45**

30.0

C

S

2

215

120

0.47

10

0.070

240

4,800

135

1.04

107.6

C-I-90-A*

30.0

C

S

2

215

120

0.47

10

0.070

240

4,800

135

1.04

128.0

C-I-45-A*,**

30.0

C

S

2

215

120

0.47

10

0.070

240

4,800

135

1.04

110.2

G-F-90

30.0

G

S

2

1

1

0.846

18

0.125

80

2,600

60

0.93

119.3

G-I-90

30.0

G

S

2

215

120

0.846

18

0.070

80

2,600

60

0.93

97.3

G-I-90-A*

30.0

G

S

2

215

120

0.846

18

0.070

80

2,600

60

0.93

104.4

G-I-45-A*,**

30.0

G

S

2

215

120

0.846

18

0.070

80

2,600

60

0.93

86.7

Jeon & Kim (2024)

N_C

32.0

C

U

1

1

1

0.142

38

0.127

180

2,500

-

-

30.4

N_D10

32.0

C

U

1

1

1

0.142

38

0.127

180

2,500

-

-

40.9

N_A*

32.0

C

U

1

1

1

0.142

38

0.127

180

2,500

-

-

46.4

S_C

32.0

C

U

1

1

1

0.142

38

0.000

180

2,500

-

-

57.9

S_A*

32.0

C

U

1

1

1

0.142

38

0.127

180

2,500

-

-

75.1

Jung et al. (2015)

W600-L1

28.0

C

S

1

1

1

1.819

17

0.143

240

4,300

160

0.5

71.5

W600-L2

28.0

C

S

2

1

1

1.819

17

0.285

240

4,300

160

0.5

76.0

W50-N4

28.0

C

U

1

200

50

1.819

17

0.036

240

4,300

160

0.5

58.5

W50-N5

28.0

C

U

1

150

50

1.819

17

0.048

240

4,300

160

0.5

61.5

W50-N6

28.0

C

U

1

100

50

1.819

17

0.071

240

4,300

160

0.5

63.5

W100-N3

28.0

C

U

1

300

100

1.819

17

0.048

240

4,300

160

0.5

60.5

W100-N4

28.0

C

U

1

200

100

1.819

17

0.071

240

4,300

160

0.5

72.0

W600-N1

28.0

C

U

1

1

1

1.819

17

0.143

240

4,300

160

0.5

81.0

Aljazaeri & Myers (2017)

BA-S-1

45.0

P

U

1

205

100

0.615

5

0.059

270

5,800

150

1.2

192.0

BA-C-1

45.0

P

U

1

1

1

0.615

5

0.121

270

5,800

150

1.2

200.0

BA-C-4

45.0

P

U

4

1

1

0.615

5

0.485

270

5,800

150

1.2

213.5

Al-Salloum et al. (2012)

BS2

20.0

B

S

2

1 

1 

1.6

25

0.171

32

623

-

-

41.3

BS3

20.0

B

S

2

1

1

1.6

25

0.171

32

623

-

-

41.8

BS4

20.0

B

S

4

1

1

1.6

25

0.341

32

623

-

-

44.4

BS5

20.0

B

S

4

1

1

1.6

25

0.341

32

623

-

-

46.3

BS6

20.0

B

S

2

1

1

1.6

25

0.171

32

623

-

-

41.7

BS7

20.0

B

S

2

1

1

1.6

25

0.171

32

623

-

-

41.7

BS8

20.0

B

S

4

1

1

1.6

25

0.341

32

623

-

-

48.1

BS9

20.0

B

S

4

1

1 

1.6

25

0.341

32

623

-

-

57.1

Jo et al. (2024)

G1-V-S-Al

21.9

C&G

S

1

1

1

1.856

27

0.055

147

1,758

-

0.43

304.0

G2-V-S-N

21.9

C&G

S

1

1

1

1.856

27

0.055

147

1,758

-

0.27

345.0

G2-C-U-N

21.9

C

U

1

1

1

0.856

20

0.034

89

757

-

0.82

368.0

Wakjira & Ebead (2018)

C-F

30.0

C

S

2

1

1

0.47

10

0.127

240

4,800

135

1.04

130.7

C-I

30.0

C

S

2

215

120

0.47

10

0.125

240

4,800

135

1.04

125.1

G-F

30.0

G

S

2

1

1

0.846

18

0.070

80

2,600

60

0.93

123.6

G-I

30.0

G

S

2

215

120

0.846

18

0.125

80

2,600

60

0.93

98.8

P-F

30.0

P

S

2

1

1

0.455

10

0.070

270

5,800

112

1.06

120.1

P-I

30.0

P

S

2

215

120

0.455

10

0.121

270

5,800

112

1.06

108.0`

C-F-S

30.0

C

S

2

1

1

0.47

10

0.068

240

4,800

135

1.04

147.8

C-I-S

30.0

C

S

2

215

120

0.47

10

0.125

240

4,800

135

1.04

117.9

G-F-S

30.0

G

S

2

1

1

0.846

18

0.070

80

2,600

60

0.93

139.3

G-I-S

30.0

G

S

2

215

120

0.846

18

0.125

80

2,600

60

0.93

118.7

P-F-S

30.0

P

S

2

1

1

0.455

10

0.070

270

5,800

112

1.06

130.0

P-I-S

30.0

P

S

2

215

120

0.455

10

0.121

270

5,800

112

1.06

115.1

Tetta et al. (2015)

SB-M1

21.6

C

S

1

1

1

0.95

10

0.068

225

3,800

-

-

32.4

UW-M1

23.8

C

U

2

1

1

0.95

10

0.186

225

3,800

-

-

44.8

SB-M2

22.6

C

S

3

1

1

0.95

10

0.373

225

3,800

-

-

50.8

UW-M2

23.8

C

U

1

1

1

0.95

10

0.559

225

3,800

-

-

68.9

SB-M3

22.6

C

S

2

1

1

0.95

10

0.186

225

3,800

-

-

62.4

UW-M3

22.6

C

U

3

1

1

0.95

10

0.373

225

3,800

-

-

75.1

Notes: §§ Fiber: C: carbon; P: PBO; B: basalt; G: glass; S: steel; §§ Type: U: U-jacketing; S: side bonded; *: Anchoring; **: The angle of the fiber or strip is 45 degrees

3.2 전단강도 평가 결과

Table 3Jung et al. (2024)에 보고된 시편 “SB-S”의 FRCM의 전단기여분($V_{f}$)을 제안모델에 따라 평가한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전단철근이 없는 실험체의 경우, FRCM의 전단기여분은 섬유의 파단에 의한 FRCM의 최대 전단강도($V_{fu}$)에 부착감소계수($\kappa$)를 곱하여 산정한다. 부착감소계수($\kappa$)는 이전의 실험연구(Jung et al. 2024)로부터 0.23으로 결정하였다.

전단강도 평가는 전단철근이 없는 실험체와 있는 실험체를 구분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실험으로부터 측정된 전단강도($V_{u}$)와 ACI 549.4R, ACI 440.2R, 그리고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평가모델에 의한 전단강도($V_{cal}$)를 비교하였다. 또한, 전단강도의 비($V_{u}/V_{cal}$)가 1 이상일 경우 전단강도가 안전측으로 평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Fig. 5는 30개의 전단철근이 배치된 실험체를 대상으로 각각 ACI 549.4R과 ACI 440.2R에 의해 평가한 전단강도 비($V_{u}/ V_{cal}$)를 섬유보강비($\rho_{f}$)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Fig. 5(a)에 나타낸 바와 같이 ACI 549.4R에 의해 평가된 전단강도 비는 평균(Mean) 1.22로서 실험결과 대비 약 22% 정도 안전측으로 나타났으며, 이때 변동계수(COV, Coefficient of Variation)는 0.29으로 산정되었다. 전단강도 비($V_{u}/V_{cal}$)의 최소 및 최댓값은 각각 0.62과 1.94이었다. 섬유보강비($\rho_{f}$)가 0.2 % 이하일 때 상대적으로 큰 변동성을 보였다. 섬유종류에 따라 PBO 섬유는 최소 0.63에서 최대 1.45의 전단강도비($V_{u}/V_{cal}$)를 나타냈으며, 평균적으로 약 5 % 안전측으로 전단강도를 평가하였다. 탄소섬유는 최소 0.63에서 최대 1.94의 전단강도비($V_{u}/V_{cal}$)를 나타내었으며, 섬유보강비($\rho_{f}$)가 증가함에 따라 $V_{u}/V_{cal}$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한편, ACI 440.2R으로 평가한 결과, Fig. 5(b)에 나타낸 바와 같이 전단강도비($V_{u}/V_{cal}$)의 평균이 1.15이며, 변동계수가 0.31으로 나타났다. $V_{u}/V_{cal}$는 최소 0.57에서 최대 1.88 범위내에서 분포하였으며, ACI 549.4R에 따른 평가 결과와 유사하게, 섬유보강비($\rho_{f}$)가 증가함에 따라 $V_{u}/V_{cal}$가 감소하였다.

제안모델에 따라 전단강도를 평가할 때 부착감소계수는 두 가지 방식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첫 번째(Model 1) 는 부착감소 계수를 0~1.0의 한가지 상수로 결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Model 2)는 전단철근과 섬유의 강성에 따른 FRCM의 전단 기여분이 섬유의 최대전단강도에 부착감소계수가 반영된 값과 같을 때($V_{f}=\kappa V_{fu}$), 즉 전단철근의 항복과 FRCM의 부착파괴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을 가정하여 부착감소계수를 식 (18)과 같이 산정한다.

(18)
$\kappa =\dfrac{V_{f}}{V_{fu}}$

Fig. 6은 식 (18)에 따라서 산정된 부착감소계수를 섬유보강비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부착감소계수는 0.08에서 0.27의 범위였다. PBO 섬유의 경우 부착감소계수는 0.1에서 0.12 범위 내에서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탄소섬유는 0.09에서 0.27 범위로 산정되었으며, 섬유보강비가 증가하면서 부착감소계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Fig. 7은 두 가지 방식으로 산정된 부착감소계수를 적용하여 평가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때, 상수인 부착감소계수는 이전의 실험연구(Jung et al. 2024)로부터 결정된 부착감소계수 0.23을 사용하였으며, 이 경우 $V_{u}/V_{cal}$의 평균과 변동계수는 각각 1.06와 0.36로 평가되었다. 부착감소계수를 Table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부착감소계수가 감소할수록 $V_{u}/V_{cal}$의 평균은 감소하며, 변동계수는 크게 나타났다. 부착감소계수를 과하게 낮출 경우 실험체에 따라 FRCM 복합재의 전단기여분을 과소평가할 우려가 있다. 반면, Model 2와 같이 전단 철근의 항복과 FRCM의 부착파괴가 동시에 발생하는 시점의 부착감소계수를 통해 평가할 경우, 실험체별로 부착감소계수를 산정할 수 있으며, 이때 평가된 강도비의 평균과 변동계수는 1.22와 0.26이다. ACI 549.4R 및 ACI 440.2R과 비교하였을 때, 안전측으로 FRCM 보강 RC 보의 전단강도를 안전측으로 평가하였으며, ACI 549.4R과 동일한 변동계수를 나타내었다. 섬유보강비($\rho_{f}$)가 0.2% 이하일 때, 탄소섬유와 PBO 섬유 모두 $V_{u}/V_{cal}$가 0.7에서 2.04 범위 내에 분포하였으며, ACI 지침에 따라 평가한 결과와 동일하게 섬유보강비($\rho_{f}$)가 증가함에 따라 $V_{u}/V_{cal}$ 감소하였다.

ACI 설계지침에 따라서 전단강도를 평가할 때 FRCM 복합재의 유효변형률($\epsilon_{fv}$)은 0.004로 제한된다. 제안모델에 따라 평가를 할 경우, FRCM 복합재의 유효변형률($\epsilon_{eff}$)은 식 (19)와 같이 산정할 수 있으며, $\kappa$는 Model 2에 따라 산정된 부착감소계수이다.

(19)
$\epsilon_{eff}=\dfrac{\kappa f_{fu}}{E_{f}}$

Fig. 8은 식 (19)에 따라 산정한 유효변형률($\epsilon_{eff}$)을 섬유보강비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변형률은 0.15에서 0.26 범위로 산정되며, 평균은 0.21로 ACI 설계지침에서 제시한 제한값의 절반 정도로 평가되었다.

Fig. 9은 전단철근이 배치되지 않은 43개의 실험체를 대상으로 평가된 전단강도비($V_{u}/V_{cal}$)를 섬유보강비($\rho_{f}$)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ACI 440.2R의 전단강도 평가모델을 적용할 경우, Al-Salloum et al. (2012)의 실험체는 식 (10)의 부착감소계수($\kappa_{v}$) 산정 시 부착형태에 따른 계수가 음수로 산정되어 평가에서 제외하였다.

평가결과, ACI 549.4R을 통해 산출된 $V_{u}/V_{cal}$의 평균은 1.57, 변동계수는 0.31이었다. ACI 440.2R로 산정된 $V_{u}/V_{cal}$의 평균과 변동계수는 1.44와 0.39로 나타났다. 전단철근이 배치된 실험체와 비교했을 때 섬유보강비($\rho_{f}$)가 0.2 % 이상일 경우 $\rho_{f}$가 증가함에 따라 $V_{u}/V_{cal}$가 감소하였다. ACI 지침에서 제시한 모델에 따라 산정한 $V_{u}/V_{cal}$는 대부분 0.6에서 2.5 범위 내에 분포하였으며, 최대 인장강도가 낮은 유리섬유의 경우 다른 섬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다.

Fig. 9(c)는 전단철근이 배치되지 않은 실험체들을 제안모델에 따라 평가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전단철근으로 보강되지 않은 실험체의 경우 전단강도를 산정할 때, 전단철근과 FRCM 섬유의 강성비에 따른 전단저항 기여분을 산정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콘크리트 단면에 전단균열이 발생한 이후 FRCM 복합재의 저항력에 의해 강도가 발현되며, 이때 FRCM 보강재의 부착파괴를 가정하여 FRCM의 전단기여분을 $\kappa V_{fu}$로 산정하였다. 이때, 전단철근으로 보강된 실험체들을 대상으로 도출한 부착감소계수($\kappa$)의 평균값인 0.15를 사용하였다. 평가결과, $V_{u}/V_{cal}$는 0.5에서 2.5 범위 내에서 분포하였으며, 평균과 변동계수는 각각 1.51과 0.29이었다. 섬유보강비가 0.2 % 이하의 구간에서 모든 실험체의 $V_{u}/V_{cal}$가 1 이상의 안전 측으로 평가되었으며, 섬유보강비($\rho$)가 증가하면서 전단강도비($V_{u}/V_{cal}$)가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Fig. 5 Results for specimens with shear reinforcement evaluated according to ACI code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5.png

Fig. 6 $\kappa$ calculated by Model 2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6.png

Fig. 7 Results for specimens with shear reinforcement evaluated by proposed model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7.png

Table 3 Example for calculation $V_{f}$ according to the proposed model

Eq.

Calculation

11

$ K_{f}=\dfrac{1\times 0.838\times 1\times 184,\: 000}{20\times 1}\times 10^{-3}\\ =2,\: 312.9{k N} $

12

$K_{s}=\dfrac{71.4\times 200,\: 000\times 300}{200}\times 10^{-3}=21,\: 399{k N}$

13

$V_{f}=\dfrac{2,\: 312.9}{21,\: 399}\times 103.4=11.2{k N}$

16

$ V_{fu}=\dfrac{1\times 1.676\times 1\times 1,\: 962\times 300}{20\times 1}(\sin 90^{\circ}+\cos 90^{\circ})\times 10^{-3}\\ =49.3{k N} $

14

&

15

$V_{f}(11.2{k N})\le\kappa V_{fu}(11.3{k N})$

$V_{f}=\kappa V_{fu}=11.3{k N}$

Table 4 Evaluation results based on $\kappa$

$\kappa$

Mean

SD

COV

0.5

0.82

0.40

0.49

0.2

1.10

0.38

0.34

0.1

1.28

0.34

0.2

0.05

1.41

0.31

0.22

Fig. 8 Effective strain of fabric-reinforced cementitious matrix (FRCM) calculated using Eq. (19)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8.png

Fig. 9 Results for specimens without shear reinforcement

../../Resources/KCI/JKCI.2025.37.3.305/fig9.png

4. 결 론

이 연구에서는 FRCM으로 전단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강도를 FRCM 부착파괴를 가정한 모델을 통해 평가하였다. 제안된 모델은 전단철근과 FRCM 섬유의 강성비에 따른 하중 분배와 부족한 부착길이에 의한 부착 감소계수를 반영하여 FRCM 전단보강 RC 보의 전단강도를 평가하였다. 모델 검증을 위해 기존 문헌에서 총 106개의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전단철근이 배치된 실험체를 ACI 설계지침으로 평가한 결과, 전반적으로 안전측으로 평가되었다. ACI 549.4R과 ACI 440.2R의 COV는 각각 29 %와 31 %, 실험에 대한 전단강도 평가값의 평균은 각각 1.22와 1.15로 ACI 549.4R이 좀 더 안전 측으로 평가하였으며, ACI 440.2R의 정확도가 다소 우수하였다.

2) 제안된 두 가지 방법으로 부착감소계수를 결정하여 전단강도를 평가하였다. 부착감소계수를 0.23으로 고정하여 평가한 전단 강도비의 평균은 1.06, COV는 36 %로 나타났다. 반면, 각 실험체의 부착감소계수를 산정하여 평가한 전단강도비의 평균은 1.22, COV는 26 %로, 보다 안전측이면서 정확하게 전단강도를 평가하였다.

3) 전단철근이 배치되지 않은 실험체의 경우, ACI 549, ACI 440, 그리고 제안모델의 평균 전단강도비는 각각 1.57, 1.51 그리고 1.59로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나, COV는 31 %, 38 % 그리고 28 %로서 제안모델의 평가 결과가 가장 우수하였다.

4) ACI 549.4R 설계지침에 따라 전단강도를 평가할 경우, FRCM 시편의 인장시험 정보가 없는 경우 정확한 평가가 곤란하였으며, ACI 440.2R 설계지침으로 평가할 경우, 유리섬유처럼 강도가 낮은 섬유는 과소평가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ACI 지침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섬유의 변형률을 0.004로 사용하는 경우, FRCM 보강 RC 보의 전단강도를 다소 과평가할 우려가 있다.

5) ACI 설계지침과 제안된 모델을 적용하여 평가한 결과, FRCM 보강비가 증가할수록 실험에 대한 전단강도 평가값의 비가 작아지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섬유의 보강비 및 보강형태가 부착 또는 부재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상세한 해석적 연구가 필요하다.

6) 이 연구에서는 전단보강근과 FRCM의 강성비에 따른 전단기여도를 산정하고 부착계수를 도입하여 FRCM으로 보강된 RC 보의 전단강도를 비교적 정확하게 평가하였으나, FRCM 내 섬유의 변형률을 측정하여 실제 전단보강근과 FRCM의 전단기여도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실험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 2021R1C1C2093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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