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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책임연구원 (Principal research engineer, Seismic Safety Center, Korea Conformity Laboratories (KCL), Gyeonggi-do 16648, Rep. of Korea)
  2.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연구원 (Researcher, Seismic Safety Center, Korea Conformity Laboratories (KCL), Gyeonggi-do 16648, Rep. of Korea)



탄소그리드, 인장보강재, 휨거동, 직물섬유보강콘크리트, 탄소섬유보강재료
carbon grid, reinforcement, flexural behavior, textile reinforced mortar,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1. 서 론

철근 부식으로 인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염해(Jaffer and Hansson 2009)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부식에 강한 섬유보강재료(Fiber reinforced polymer, FRP)를 콘크리트용 인장보강재로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1970년대부터 이루어져 왔다(ACI 440.1R-15 2015; Nanni et al. 2019). 주로 해양 환경에 노출되어 염해에 취약한 교량 바닥판(Cheng 2012; ACI 440.1R- 15 2015; Nanni et al. 2019) 등에 FRP 인장보강재를 적용하였으며, 최근에는 교량 기초, 건축물의 슬래브 및 벽체, 기존 구조물의 보수보강 등에도 FRP 인장보강재를 적용하고 있다(Michael 2006; Schumann et al. 2018; Saleem et al. 2019; Giese et al. 2021; Tietze et al. 2022).

FRP 인장보강재는 일반적으로 원형 단면, 콘크리트와의 부착 향상을 위한 표면 마디 형성 등 철근과 동일한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최근에는 직물섬유보강콘크리트(textile reinforced concrete, TRC) 혹은 직물섬유보강모르타르(textile reinforced mortar, TRM)(Nlanam 2010; Peled et al. 2017)의 인장보강재로 사용되는 직물섬유(textile)의 일종으로 직물섬유를 열경화성 수지에 함침시킨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가 개발되었다(Michael 2006; Portal et al. 2014; Gries et al. 2016; Schumann et al. 2018; Wagner and Curbach 2019; Rampini et al. 2019; Tietze et al. 2022).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는 FRP 스트랜드를 경사 및 위사 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한 후, 그 접점을 일체화하여 그리드 형태로 제조(Gries aet al. 2016; Kim and Cheon 2022)한 것으로, 접점을 일체화하는 방법으로는 경사 및 위사 방향으로 FRP 스트랜드를 배치하고 별도의 섬유로 편직하는 방법(이축경편구조, biaxial warp knitting structure)(Gries et al. 2016), 다수의 FRP 스트랜드를 경사 방향과 위사 방향으로 교차하여 쌓은 후에 수지를 경화하는 방법(교차적층구조, cross-laminate structure)(Kim and Cheon 2022) 등이 있다.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를 구성하는 FRP 스트랜드의 단면은 두께가 얇은 판 혹은 타원 형태이기 때문에 부재의 단면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주근과 보강근에 해당하는 경사 및 위사 방향 FRP 스트랜드를 공장에서 일정 간격으로 배치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건설 현장에서의 철근조립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 신규 건축물 건설뿐만 아니라 기존 건축물 보수보강 등의 시공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이처럼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는 철근과 비교하여, 재료, 단면 및 표면 형상, 부재 내부 배치 간격 등도 다르기 때문에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로 인장보강된 콘크리트 부재의 휨거동은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휨거동과 달리 다수의 균열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하중의 감소 및 증가가 반복되며, 이후 균열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가 하중에 저항하면서 휨강도에 도달하는 것(Portal 2015; Rampini et al. 2019)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FRP 인장보강재는 콘크리트와의 낮은 부착으로 콘크리트의 텐션스티프닝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FRP 인장보강재로 인장보강된 콘크리트 부재의 균열 발생 이후 강성은 철근콘크리트 부재 대비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ACI 440.1R-15 2015),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로 인장보강된 콘크리트 부재는 균열발생 이후 강성 저하가 원형 단면의 FRP 인장보강재로 인장보강된 콘크리트 부재보다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Kim et al. 2024). 이처럼, 그리드 타입 FRP 인장보강재 적용 콘크리트 부재는 기존 원형 단면 FRP 인장보강재뿐만 아니라 철근으로 인장보강된 부재와는 다른 휨거동을 보이지만 이에 대한 실험적 연구는 제한적이다(Portal et al. 2017; Chinnasamy et al. 2020; Kim and Cheon 2022; Zdnowica and Marx 2022; Zhang et al. 2022; Min et al. 2023; Kim et al. 2024).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를 보강 섬유로 사용한 그리드 타입 인장보강재(이하, 탄소그리드)의 철근 대체를 위하여, 3점 재하시험을 통하여 탄소그리드로 인장보강된 모르타르 시험체의 휨거동을 평가하였다. 제조방식이 다른 탄소그리드를 대상으로 탄소그리드를 구성하는 탄소섬유복합체(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 및 간격과 이에 따른 인장력을 시험변수로 하였으며, 또한, 탄소그리드의 휨부재 내부에서의 인장성능 발현을 직접인장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2. 시험계획 및 방법

2.1 시험계획

2.1.1 재료 특성

Table 1은 탄소그리드의 종류 및 특성을 나타낸다. 여기서, CFRP 스트랜드의 역학적 특성은 ASTM D7205 (2016)CAN/ CSA-S806-02 (2009)를 참고하여 CFRP 스트랜드의 양단에 철판을 덧대고 철판 사이에 에폭시를 충진하여 인장시편을 제작한 후, 1,000 kN의 만능시험기를 이용하여 5 mm/min 속도로 가력하여 얻은 값이다.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는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와 비교하여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과 간격이 상대적으로 작은 반면에 인장강도가 평균적으로 2.39배 이상 큰 특징이 있다. 한편,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는 상대적으로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과 간격이 크고, 인장강도가 낮으며, 탄소그리드 CR16을 제외하고는 인장탄성률 또한 이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와 비교하여 평균적으로 0.5배로 낮은 것이 특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체 단면 크기를 고려하여, 압축재로 모르타르를 사용하였으며, Table 2는 모르타르의 배합표 및 28일 압축강도를 나타낸다.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시멘트를, 잔골재는 KS L ISO 679 (2009)의 ISO 표준사를 사용하였다. KS L ISO 679 (2009)에 의한 압축시험 결과, 모르타르의 28일 평균 압축강도는 43.9 MPa로 나타났다.

Table 1 Characteristics and tensile properties of carbon-grids

Name

Manufacture method

Resin

Area of CFRP strand (mm2/EA)

Grid geometry

(SVS×STS, mm)

Mechanical properties of strand

Tensile strength (MPa)

Tensile modulus of elasticity (MPa)

Q47_38

Biaxial warp knitting structure

Epoxy

1.7

38×38

4,380

256,000

Q85_21

1.8

21×21

4,122

244,000

Q95_38

3.5

38×38

4,004

241,000

FTG-CR6

Cross-laminate structure

Vinyl ester

17.5

100×100

1,455

99,000

FTG-CR8

26.4

50×50

1,676

94,000

FTG-CR8

100×100

FTG-CR16

100.0

100×100

1,506

349,000

FTG-CMR16

100×100

2,327

179,000

Table 2 Mix design and compressive strength of mortar

Cement

(kg/m3)

Water

(kg/m3)

W/C

(%)

Fine aggregate (kg/m3)

S.P.

(kg/m3)

Compressive strength, fck (MPa)

450

225

50

1,350

4.2

43.9

2.1.2 시험체 제작

탄소그리드로 보강된 모르타르(이하,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제조방식이 다른 두 종류의 탄소그리드, 2축경편구조 및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를 대상으로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 및 간격과 이에 따른 인장력을 시험변수로 다음 Table 3Fig. 1과 같이 시험체를 제작하였으며, 시험체별로 동일 시험체를 3개씩 제작하였다. Table 3 중의 시험체명은 Table 1의 탄소그리드 명칭을 반영하여 명명하였으며, 시험체 CR8_50의 ‘50’은 스트랜드의 간격을 의미한다.

Fig. 1 Details of carbon-grid-mortar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1.png

시험체 크기는 인장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위하여 인장시험체(Kim and Park 2023)와 동일하게 2축경편구조 및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의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가 각각 3개 및 2개 이상 포함되도록 시험체의 폭을 결정하고, 시험체 길이는 시험체 폭의 5배 이상이 되도록 결정하였다.

시험체는 Fig. 2와 같이 피복두께 상당의 높이까지 모르타르를 타설한 후에 탄소그리드를 배치하고 그 위로 모르타르를 타설하여 제조하였으며, 모르타르 타설 1일 경과 후에 거푸집을 탈형하고, 28일 이상 온도 20 oC 및 습도 60 %의 시험실 환경에서 양생하였다.

Fig. 2 Manufacturing process for carbon-grid-mortar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2.png

Table 3 Specifications of carbon-grid-mortar specimens

Specimen

Width

(mm)

Length

(mm)

Thickness

(mm)

Carbon grid

Name

No. of CFRP strands

Tensile force (kN)

Q47

100

700

20

Q47_38

3

22.3

Q85

Q85_21

5

37.1

Q95

Q95_38

3

42.0

CR8_50

FTG-CR8

2

88.5

CR6

140

700

20

FTG-CR6

2

50.9

CR8

FTG-CR8

2

88.5

CR16

FTG-CR16

2

286.8

CMR16

FTG-CMR16

2

301.2

2.2 시험방법

시험체 가력은 Fig. 3과 같이 1,000 kN의 만능시험기를 이용하여 시험체 중앙부에서 5 mm/min 속도의 3점 재하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시험체 작용 하중은 만능시험기에 내장된 로드셀로 측정하였으며, 시험체 처짐은 Fig. 3(b)와 같이 시험체 하부 중앙부 위치에 Liner Variable Displacement Transducer(LVDT)를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Fig. 3 Test setup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3.png

3. 시험 결과 및 분석

3.1 파괴 형상

Table 4는 시험 종료 후의 시험체 표면 손상 상태를 나타낸다. 시험체는 하중 증가에 따라 중앙부에서 양단부로 균열이 분산되어 발생하였으며, 시험체 Q95, CR8 및 CR16 등 탄소그리드의 인장력이 상대적으로 큰 시험체 표면에는 탄소그리드 위치에 부착균열이 발생하였다. 또한, 시험체 중앙부 단면 압축연단의 모르타르가 압괴되었으며, 표면 모르타르가 탈락하였다.

한편, 시험체 중, 시험체 CMR16 중 한 개 시험체는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가 완전히 파단되었으며, 다른 시험체는 CFRP 스트랜드가 완전히 파단되지는 않았지만, Fig. 4(b)와 같이 CFRP 스트랜드 단면 일부 파단, CFRP의 층간 분리, 섬유와 수지의 계면파괴, 섬유 파단 등의 손상이 발생하였다.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와 비교하여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에는 단면 내부 모르타르까지 손상이 확대되었으며,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완전 파단뿐만 아니라 CFRP의 일부 파단, CFRP의 손상 등에 있어서도 더 심한 손상이 발생하였다. 이는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는 2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이 크고 이에 따라 시험체 단면 내의 모르타르 면적이 작아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Fig. 4 Damages observed in the mortar and carbon grid of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4.png

Table 4 Failure of carbon-grid-mortar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4.36.6.665/tb4.png

3.2 하중-처짐 관계

Fig. 5는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하중과 중앙부 처짐과의 관계를, Fig. 6은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하중과 중앙부 처짐과의 관계를 나타낸다. 그림 중의 Cf는 최초 균열 발생 점을, Cs는 마지막 균열 발생 점으로 균열 안정화 구간의 시작점을 의미한다(Portal 2015).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연속적인 균열 발생으로 하중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하기를 반복하면서 강성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시험체 단면 중앙부 압축연단의 모르타르 압괴로 최대 하중에 도달하였다. 이후,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손상, 모르타르 탈락 등의 손상으로 시험체의 중앙부 처짐이 증가에 따른 연성적 파괴 거동을 나타내었다.

동일하게 제작한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 중에서도 초기 균열 발생으로 (-)방향으로 하중이 감소한 시험체는 이후 가력으로 하중이 크게 증가하지 않았으며, 다른 시험체와 비교하여 최대 하중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험체 Q85 중에서도 균열이 중앙부뿐만 아니라 양단부로 분산되어 발생한 시험체(Table 4 참조)의 경우, 다른 시험체와 비교하여 균열 발생 이후 강성이 크고 최대 하중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경우,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이 작은 시험체 CR8_50, CR6 및 CR8은 균열 발생에 의한 하중의 일시적인 감소 및 증가 거동을 보였지만,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이 큰 시험체 CR16 및 CMR16은 균열 발생에 따른 하중의 감소와 증가가 반복되지 않았으며, 다른 시험체와 비교하여 균열 발생 이후 강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와 마찬가지로 시험체 중앙부 단면 압축연단의 모르타르 압괴로 최대 하중에 도달하였다. 하지만,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보다 단면 내 모르타르 면적이 작고 모르타르 내부로 손상이 확대되었으며,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일부 혹은 전단면이 파단되거나, CFRP 층 분리, 섬유-수지 계면파괴 등의 손상이 발생면서 최대 하중에 도달함과 동시에 하중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취성적 파괴거동을 나타내었다.

Fig. 5 Relationship of load and mid-span deflection (biaxial warp knitting structure carbon grid)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5.png

Fig. 6 Relationship of load and mid-span deflection (cross-laminate structure carbon grid)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6.png

3.3 휨강도 특성

Table 5는 시험체의 균열안정화 구간 시작점, Cs와 피크점의 모멘트와 파괴모드를 나타낸다. 시험체는 모두 중앙부 압축연단 모르타르의 압괴에 의하여 휨강도에 도달하였으며, 이후 모르타르 탈락과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 단면 일부 파단, CFRP의 층간 분리, 섬유와 수지의 계면파괴, 섬유 파단 등의 CFRP 스트랜드 손상 및 CFRP 스트랜드의 파단으로 최종 파괴되었다.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경우, 시험체 Q85의 휨강도뿐만 아니라 휨강도의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인장력이 유사한 시험체 Q85와 Q95의 경우, 단면적이 작은 CFRP 스트랜드를 좁은 간격으로 더 많이 배치한 시험체 Q85의 휨강도가 편차는 크지만, 시험체 Q95의 휨강도보다 1.47배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경우, 시험체 CMR16의 휨강도가 시험체 CR6의 휨강도의 4.1배로 탄소그리드의 인장력(Table 3 참조)이 커질수록 시험체의 휨강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탄소그리드 FTG-CR8을 적용한 시험체 CR8_50과 CR8이 상대적으로 휨강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ig. 7과 같이 탄소그리드의 제조방식과 상관없이 탄소그리드의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인장력이 커짐에 따라 전반적으로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휨강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균열안정화 구간 시작점의 휨모멘트는 휨강도의 0.57~0.65 수준(Table 5 참조)으로 탄소그리드의 제조방식 및 인장력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7 Relationship between tensile force and flexural strength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7.png

Table 5 Strength results and failure modes

Specimen

Strength at the crack stabilization point

Flexural strength

1)/2)

Failure mode

Mu (Nmm)1)

COV

Mu (Nmm)2)

COV

Q47

45,854

26,699

70,125

24,376

0.65

・Mortar crushing → mortar destruction and strand damage

Q85

77,060

45,961

136,033

94,059

0.57

Q95

58,526

56,846

92,685

35,092

0.63

CR8_50

-

-

231,993

35,302

-

CR6

90,846

6,689

139,868

35,211

0.65

CR8

128,293

53,333

220,817

64,783

0.58

CR16

-

-

850,761

71,036

-

CMR16

-

-

946,534

47,832

-

・Mortar crushing → mortar destruction and strand damage or strand rupture

3.4 유효계수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인장시험 결과(Kim and Park 2023), 인장력을 받은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탄소그리드 인장 축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인장강도의 0.04~0.70 수준의 인장응력에서 파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의 탄소그리드 인장 축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인장 유효계수, $COE_{T}$). 또한, 휨을 받는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경우에도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인장강도보다 낮은 수준의 인장응력에서 휨강도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ortal 2015). 이에 따르면, 휨이 작용하는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주근 방향 스트랜드에 작용하는 인장응력 수준은 다음 식 (1)의 휨 유효계수(coefficient of efficiency for flexural strength, $COE_{M}$)에 의하여 평가할 수 있다.

(1)
$COE_{M}=\dfrac{0.9\times d\times f_{cgu}\times A_{cg}}{M_{u}}$

여기서, $COE_{M}$: 탄소그리드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휨 유효계수, $d$: 단면유효높이, $f_{cgu}$: 탄소그리드 주근 방향 스트랜드의 인장강도, $A_{cg}$: 탄소그리드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총 단면적, $M_{u}$: 휨강도

Table 6과 같이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COE_{M}$ 값은 0.24~0.35,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COE_{M}$ 값은 0.23~0.35로 휨강도 도달 시 탄소그리드 제조방식에 관계없이 주근 방향 스트랜드에는 유사한 수준의 인장응력이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ig. 8과 같이 인장력 100 kN 미만의 작은 수준에서는 인장력의 증가에 따라 $COE_{M}$ 값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인장력 300 kN 정도의 큰 수준에서는 인장력의 증가에 따라 $COE_{M}$ 값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Fig. 9와 같이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실험체는 $COE_{T}$와 비교하여 $COE_{M}$이 작은 반면에($COE_{M}/ COE_{T}$=0.50~1.26),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COE_{T}$와 비교하여 $COE_{M}$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COE_{M}/ COE_{T}$=1.61~10.60).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는 인장력에 대해서는 CFRP 스트랜드 인장강도의 0.03~0.17 수준에 불과한 인장성능을 발현하였지만, 휨에 대해서는 스트랜드 인장강도의 0.23~0.35의 인장성능을 발현하여 $COE_{T}$와 비교하여 $COE_{M}$값이 커졌다. 특히,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이 큰 탄소그리드 FTG-CR16과 FTG-CMR16의 $COE_{M}/ COE_{T}$이 각각 10.60과 9.72로 인장력과 달리 휨에 대해서는 인장성능 발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적으로 Fig. 9와 같이 다른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와 비교하여 큰 휨강도 발현이 가능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Fig. 8 Relationship between $COE_{M}$ and tensile force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8.png

Fig. 9 Comparison of $COE_{T}$ and $COE_{M}$

../../Resources/KCI/JKCI.2024.36.6.665/fig9.png

Table 6 $COE_{M}$ and $COE_{T}$ of carbon-grid-mortar specimens

Specimen

$COE_{M}$ $COE_{T}$

$COE_{M}$ / $COE_{T}$

Q47

0.35

0.70

0.50

Q85

0.41

0.32

1.26

Q95

0.24

0.27

0.92

CR8_50

0.29

0.14

2.09

CR6

0.31

0.16

1.88

CR8

0.28

0.17

1.61

CR16

0.33

0.03

10.60

CMR16

0.35

0.04

9.72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탄소그리드의 철근 대체를 위하여 2축경편구조 및 교차적층구조의 제조방식이 다른 탄소그리드를 구성하는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 및 간격과 이에 따른 인장력을 시험변수로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의 3점 재하시험을 통하여 휨거동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조방식이 동일한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 중에서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단면적이 큰 시험체일수록 부착 균열이 발생하고, 시험체 중앙부에 균열 등 손상이 집중되는 등 탄소그리드와 모르타르의 부착이 상대적으로 양호하지 않은 손상 패턴을 나타냈다.

2)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모두 모르타르 압축연단의 압괴로 휨강도에 도달하였으며,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인장력이 클수록 휨강도는 증가하였다. 한편, 휨강도 도달 이후 시험체 단면 내부 모르타르 탈락,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일부 및 전면 파단 등의 손상이 발생한 교차적층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취성적으로 파괴되었지만, 2축경편구조 탄소그리드-모르타르 시험체는 모르타르 탈락 면적 등 손상이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면서 처짐 증가에 따라 연성적으로 파괴되었다.

3) 주근 방향 CFRP 스트랜드의 인장력이 유사할 경우, 단면적이 작은 CFRP 스트랜드를 좁은 간격으로 많이 배치하는 것이 균열 분산뿐만 아니라 휨강도 발현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4) 모든 시험체의 휨 유효계수는 0.24~0.35 수준으로 인장력과 비교하여 휨에 대하여 더 큰 인장성능 발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본 연구는 단면 높이가 작은 시험체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추후 단면 높이가 큰 시험체를 대상으로 탄소그리드의 인장성능 발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과제번호 RS-2021-KA163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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