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Min-June Kim)
                     1
                     신근옥
                     (Geun-Ock Shin)
                     1
                     정제평
                     (Je-Pyong Jeong)
                     1†
            
            ⓒ2016 by Korea Concrete Institute
            
            
            
            
            
            
               
                  
Key words (Korean)
               
               H형강, 합성단면, 휨실험, 한계상태설계, 연성
             
            
               
                  
Key words
               
               H-Pile, composited section, flexural test, L.S.D, ductility
             
            
          
         
            
                  
                  - 
                     
1. 서    론
                   
                  - 
                     
2. 한계상태해석
                   
                  - 
                     
  2.1 응력-변형률 곡선
                   
                  - 
                     
  2.2 공칭휨모멘트 산정
                   
                  - 
                     
3. 실험계획
                   
                  - 
                     
  3.1 실험재료
                   
                  - 
                     
  3.1.1 콘크리트
                   
                  - 
                     
  3.1.2 강재 및 이형철근
                   
                  - 
                     
  3.2 실험체 제원 및 실험체 제작
                   
                  - 
                     
4. 실험 결과 및 분석
                   
                  - 
                     
  4.1 균열형상
                   
                  - 
                     
  4.2 하중-처짐 
                   
                  - 
                     
  4.3 한계상태해석
                   
                  - 
                     
  4.4 연성능력 및 에너지소산능력
                   
                  - 
                     
  4.4.1 연성능력
                   
                  - 
                     
  4.4.2 에너지소산능력
                   
                  - 
                     
5. 결    론
                   
               
             
            
                  1. 서    론
               최근 도심지의 구조물이 고층화 및 장대화 되면서 토압과 지하수로 인한 수압에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건설현장의 가시설은 띠장과 버팀보 또는 어스앵커, 토류판으로 구성되며, 굴착작업으로 인한 토체의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여 최종 목적구조물을
                  완성하기 위한 임시구조물이다.1,2) 개착공사에 사용되는 가시설(H-Pile)의 시공 간격이 조밀하면 H-Pile의 개수와 시공 시 항타 횟수가 많아져 공사비가 증가하게 된다.3) 특히 지하철 공사를 위한 개착 가시설과 같이 연장이 긴 경우에는 사용되는 H-Pile의 개수에 따라 공사비 증감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시공되는 엄지말뚝의 간격은 1.5~2.0m 이지만,4) Fig. 1과 같이 기존 H-Pile에 철근콘크리트를 합성하여 강성을 증가시키면 엄지말뚝의 간격을 보다 크게 시공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다. 따라서
                  단면은 단순하고 시공은 간편하면서 큰 강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합성 H-Pile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5) 본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합성 H-Pile의 보강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충진률과 보강 철근비를 실험변수로 한 총 8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제작한 실험체에 대해 한계상태해석을 수행하고 해석결과와 실험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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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 1 Concept of the composited RC H-Pile 
                           	
                         | 
                     
                  
                
             
            
                  2. 한계상태해석
               2.1 응력-변형률 곡선
               LSD (Limited State Design, 한계상태설계법)에서는 단면의 휨설계를 위하여 콘크리트의 압축거동을 이상화한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곡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LSD에서는 Fig. 2와 같이 포물선과 직선으로 구성된 응력-변형률 구성관계 즉, 포물-사각형 응력-변형률
                  곡선(Parabola- rectangular stress-strain curve; p-r 곡선)을 사용하도록 제안하고 있고, 콘크리트의 응력을 변형률의
                  함수로서 구간에 따라 다음 식 (1)과 (2)로 제시하고 있다.6) 
               
                (1)
               
                (2)
               
               여기서, 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 는 콘크리트의 정점변형률, 는 한계변형률이며 은 상승 곡선부의 형상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Table 1에 주어진 값을 갖는다.7)
               본 연구에서 사용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31.3MPa 이므로 한계상태해석 시 정점변형률() 0.002, 한계변형률() 0.0033 및 지수() 2.0을 사용하였다. 강재는 Fig. 3과 같이 이중선형(Bi-Linear)의 응력-변형률 곡선을 사용하였고 극한변형률()는 항복변형률()의 20배인 를 적용하였다.
               
               
                     
                        
                           | 
                              
                           	
                           
                           	
                         | 
                     
                     
                           | 
                              
                           	
                            Fig. 2 Stress-strain curve of concrete 
                           	
                         | 
                     
                  
                
               
                     
                        
                           | 
                              
                           	
                            Table 1 Coefficient  of stress-strain curve 
                           	
                         | 
                     
                     
                           | 
                              
                           	
                            ()
                            
                           	
                         | 
                        
                              
                           	
                            ≤40 
                           	
                         | 
                        
                              
                           	
                            50 
                           	
                         | 
                        
                              
                           	
                            60 
                           	
                         | 
                        
                              
                           	
                            70 
                           	
                         | 
                        
                              
                           	
                            80 
                           	
                         | 
                        
                              
                           	
                            90 
                           	
                         | 
                     
                     
                           | 
                              
                           	
                            ()
                            
                           	
                         | 
                        
                              
                           	
                            2.0 
                           	
                         | 
                        
                              
                           	
                            2.1 
                           	
                         | 
                        
                              
                           	
                            2.2 
                           	
                         | 
                        
                              
                           	
                            2.3 
                           	
                         | 
                        
                              
                           	
                            2.4 
                           	
                         | 
                        
                              
                           	
                            2.5 
                           	
                         | 
                     
                     
                           | 
                              
                           	
                            ()
                            
                           	
                         | 
                        
                              
                           	
                            3.3 
                           	
                         | 
                        
                              
                           	
                            3.2 
                           	
                         | 
                        
                              
                           	
                            3.1 
                           	
                         | 
                        
                              
                           	
                            3.0 
                           	
                         | 
                        
                              
                           	
                            2.9 
                           	
                         | 
                        
                              
                           	
                            2.8 
                           	
                         | 
                     
                     
                           | 
                              
                           	
                           
                           	
                         | 
                        
                              
                           	
                            2.0 
                           	
                         | 
                        
                              
                           	
                            1.92 
                           	
                         | 
                        
                              
                           	
                            1.50 
                           	
                         | 
                        
                              
                           	
                            1.29 
                           	
                         | 
                        
                              
                           	
                            1.22 
                           	
                         | 
                        
                              
                           	
                            1.20 
                           	
                         | 
                     
                  
                
               
                     
                        
                           | 
                              
                           	
                           
                           	
                         | 
                     
                     
                           | 
                              
                           	
                            Fig. 3 Stress-strain curve of steel 
                           	
                         | 
                     
                  
                
               2.2 공칭휨모멘트 산정
               본 연구에서는 한계상태해석을 위하여 베르누이 가정 및 강재와 콘크리트의 완전부착을 적용하였다. 강재의 항복과 강재의 파단 또는 콘크리트의 압괴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 하였으며 각 단면의 각 단계에 대한 변형률 및 응력분포를 Fig. 4에 도시화하였다. 부재의 공칭휨모멘트는 식 (3d)와 같이 구성재료들의
                  공칭휨모멘트 합으로 나타낼 수 있고, 강재의 공칭휨모멘트(), 콘크리트의 공칭휨모멘트() 및 철근의 공칭휨모멘트()는 다음의 식을 통해 계산할 수 있다.8)
                (3a) 
               
                (3b)
               
                (3c) 
               
                (3d) 
               
               
                     
                        
                           | 
                              
                           	
                           
                           	
                         | 
                     
                     
                           | 
                              
                           	
                            Fig. 4 Stress-strain distribution of section 
                           	
                         | 
                     
                  
                
             
            
                  3. 실험계획
               3.1 실험재료
               3.1.1 콘크리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콘크리트의 배합표는 Table 2와 같다. 시멘트는 1종 보통 포틀랜드시멘트를 사용하였고 굵은 골재 최대치수() 20mm와 물-시멘트비()는 38%를 사용하였다.
               
               
                     
                        
                           | 
                              
                           	
                            Table 2 Concrete mix proportion 
                           	
                         | 
                     
                     
                           | 
                              
                           	
                           
                           	
                            ()
                            
                           	
                         | 
                        
                              
                           	
                           
                           	
                            (mm) 
                           	
                         | 
                        
                              
                           	
                            W/C 
                           	
                           (%) 
                           	
                         | 
                        
                              
                           	
                            S/a 
                           	
                           (%) 
                           	
                         | 
                        
                              
                           	
                            Unit weight()
                            
                           	
                         | 
                     
                     
                           | 
                              
                           	
                            C 
                           	
                         | 
                        
                              
                           	
                            W 
                           	
                         | 
                        
                              
                           	
                            S 
                           	
                         | 
                        
                              
                           	
                            G 
                           	
                         | 
                     
                     
                           | 
                              
                           	
                            30 
                           	
                         | 
                        
                              
                           	
                            20 
                           	
                         | 
                        
                              
                           	
                            38 
                           	
                         | 
                        
                              
                           	
                            43 
                           	
                         | 
                        
                              
                           	
                            680 
                           	
                         | 
                        
                              
                           	
                            259 
                           	
                         | 
                        
                              
                           	
                            914 
                           	
                         | 
                        
                              
                           	
                            994 
                           	
                         | 
                     
                  
                
               3.1.2 강재 및 이형철근
               H-Pile은 H250×250×9×10과 H300×300×10×15의 2종류를 사용하였고 철근은 H10, H16, H25의 이형철근을 사용하였다.
                  Table 3은 H-Pile과 철근의 재료조건을 나타낸 것이다.8) 
               
               
                     
                        
                           | 
                              
                           	
                            Table 3 Materials specification 
                           	
                         | 
                     
                     
                           | 
                              
                           	
                            Index 
                           	
                         | 
                        
                              
                           	
                            Spec 
                           	
                         | 
                        
                              
                           	
                            (MPa)
                            
                           	
                         | 
                        
                              
                           	
                            (MPa)
                            
                           	
                         | 
                        
                              
                           	
                            (MPa)
                            
                           	
                         | 
                        
                              
                           	
                           
                           	
                         | 
                     
                     
                           | 
                              
                           	
                            H-Pile 
                           	
                         | 
                        
                              
                           	
                            SS400 
                           	
                         | 
                        
                              
                           	
                            240 
                           	
                         | 
                        
                              
                           	
                            400 
                           	
                         | 
                        
                              
                           	
                            200,000 
                           	
                         | 
                        
                              
                           	
                            0.3 
                           	
                         | 
                     
                     
                           | 
                              
                           	
                            Rebar 
                           	
                         | 
                        
                              
                           	
                            SD400 
                           	
                         | 
                        
                              
                           	
                            400 
                           	
                         | 
                        
                              
                           	
                            560 
                           	
                         | 
                     
                  
                
               3.2 실험체 제원 및 실험체 제작
               실험체의 기하학적 제원은 Table 4에 나타낸 것과 같다. 2개의 무보강 H-Pile과 6개의 철근콘크리트 합성H-Pile을 제작하였다. 콘크리트로
                  충진된 실험체는 복부 폭의 2/3를 충진 한 것과 1/2을 충진시킨 두 가지 형태로 제작하였다. 종방향 단면제원은 Fig. 5와 같다. 실험체의 전체
                  길이는 3,500mm이고, 경간길이는 3,300m이며, 경간 중앙에 집중하중을 재하하여 휨실험을 실시하였다. H-Pile과 충진 콘크리트가 수평전단에
                  의해 분리되지 않고 합성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직선형 스터럽과 K형 스터럽을 300mm 간격으로 교차하여 배치하였다. 스터럽 배치상세와 계측시스템 구성도는
                  Fig. 6과 같다.
               
               
                     
                        
                           | 
                              
                           	
                            Table 4 Summary of variables for beam tests 
                           	
                         | 
                     
                     
                           | 
                              
                           	
                            Specimen 
                           	
                         | 
                        
                              
                           	
                           
                           	
                            (MPa) 
                           	
                         | 
                        
                              
                           	
                            b 
                           	
                           ()
                            
                           	
                         | 
                        
                              
                           	
                            H 
                           	
                           ()
                            
                           	
                         | 
                        
                              
                           	
                            L 
                           	
                           ()
                            
                           	
                         | 
                        
                              
                           	
                           
                           	
                           
                           	
                         | 
                        
                              
                           	
                           
                           	
                            (%) 
                           	
                         | 
                        
                              
                           	
                            I 
                           	
                           ()
                            
                           	
                         | 
                        
                              
                           	
                            W 
                           	
                           (kN) 
                           	
                         | 
                        
                              
                           	
                            Remark 
                           	
                         | 
                     
                     
                           | 
                              
                           	
                            No.1 
                           	
                         | 
                        
                              
                           	
                            H250-OR 
                           	
                         | 
                        
                              
                           	
                            31.3 
                           	
                         | 
                        
                              
                           	
                            250 
                           	
                         | 
                        
                              
                           	
                            250 
                           	
                         | 
                        
                              
                           	
                            3.5 
                           	
                           	
                         | 
                        
                              
                           	
                            - 
                           	
                         | 
                        
                              
                           	
                            - 
                           	
                         | 
                        
                              
                           	
                            105,788,119 
                           	
                         | 
                        
                              
                           	
                            2.53 
                           	
                         | 
                        
                              
                           	
                            H-Pile 
                           	
                         | 
                     
                     
                           | 
                              
                           	
                            No.2 
                           	
                         | 
                        
                              
                           	
                            H250-Con 
                           	
                         | 
                        
                              
                           	
                            - 
                           	
                         | 
                        
                              
                           	
                            - 
                           	
                         | 
                        
                              
                           	
                            124,098,419 
                           	
                         | 
                        
                              
                           	
                            5.51 
                           	
                         | 
                        
                              
                           	
                            Composited 
                           	
                         | 
                     
                     
                           | 
                              
                           	
                            No.3 
                           	
                         | 
                        
                              
                           	
                            H250-Rebar4 
                           	
                         | 
                        
                              
                           	
                            2,027(4@H25) 
                           	
                         | 
                        
                              
                           	
                            1.62 
                           	
                         | 
                        
                              
                           	
                            123,660,500 
                           	
                         | 
                        
                              
                           	
                            5.24 
                           	
                         | 
                     
                     
                           | 
                              
                           	
                            No.4 
                           	
                         | 
                        
                              
                           	
                            H250-Rebar8 
                           	
                         | 
                        
                              
                           	
                            571(8@H10) 
                           	
                         | 
                        
                              
                           	
                            0.46 
                           	
                         | 
                        
                              
                           	
                            128,723,879 
                           	
                         | 
                        
                              
                           	
                            5.67 
                           	
                         | 
                     
                     
                           | 
                              
                           	
                            No.5 
                           	
                         | 
                        
                              
                           	
                            H300-OR 
                           	
                         | 
                        
                              
                           	
                            300 
                           	
                         | 
                        
                              
                           	
                            300 
                           	
                         | 
                        
                              
                           	
                            - 
                           	
                         | 
                        
                              
                           	
                            - 
                           	
                         | 
                        
                              
                           	
                            199,327,500 
                           	
                         | 
                        
                              
                           	
                            3.29 
                           	
                         | 
                        
                              
                           	
                            H-Pile 
                           	
                         | 
                     
                     
                           | 
                              
                           	
                            No.6 
                           	
                         | 
                        
                              
                           	
                            H300-Con 
                           	
                         | 
                        
                              
                           	
                            - 
                           	
                         | 
                        
                              
                           	
                            - 
                           	
                         | 
                        
                              
                           	
                            238,964,141 
                           	
                         | 
                        
                              
                           	
                            7.49 
                           	
                         | 
                        
                              
                           	
                            Composited 
                           	
                         | 
                     
                     
                           | 
                              
                           	
                            No.7 
                           	
                         | 
                        
                              
                           	
                            H300-Rebar4 
                           	
                         | 
                        
                              
                           	
                            2,027(4@H25) 
                           	
                         | 
                        
                              
                           	
                            1.13 
                           	
                         | 
                        
                              
                           	
                            258,325,109 
                           	
                         | 
                        
                              
                           	
                            5.21 
                           	
                         | 
                     
                     
                           | 
                              
                           	
                            No.8 
                           	
                         | 
                        
                              
                           	
                            H300-Rebar8 
                           	
                         | 
                        
                              
                           	
                            1,589(8@H16) 
                           	
                         | 
                        
                              
                           	
                            0.88 
                           	
                         | 
                        
                              
                           	
                            261,862,949 
                           	
                         | 
                        
                              
                           	
                            7.93 
                           	
                         | 
                     
                     
                           | 
                              
                           	
                           
                           	
                         | 
                     
                  
                
               
                     
                        
                           | 
                              
                           	
                           
                           	
                         | 
                     
                     
                           | 
                              
                           	
                            Fig. 5 Shape and dimensions of cross section 
                           	
                         | 
                     
                  
                
               
                     
                        
                           | 
                              
                           	
                           
                           	
                         | 
                     
                     
                           | 
                              
                           	
                            Fig. 6 Shape and dimensions of longitudinal section 
                           	
                         | 
                     
                  
                
               H-Pile 하부 중앙에 2개의 스트레인게이지를 부착하여 H-Pile의 항복여부를 판단하였고, 실험체 중앙과 양쪽 전단경간 중앙에 각각 LVDT를
                  설치하여 처짐을 측정하였다.
               
               합성H-Pile은 H-beam을 3.5m 크기로 절단한 후, 철근과 스터럽을 용접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제작하였다. 28일간의 양생과정을 거쳐 실험체
                  제작을 완료하였고, 제작과정을 Fig. 7에 나타내었다.
               
               
                     
                        
                           | 
                              
                           	
                           
                           	
                         | 
                     
                     
                           | 
                              
                           	
                            Fig. 7 Production process of composited RC H-Pile 
                           	
                         | 
                     
                  
                
             
            
                  4. 실험 결과 및 분석
               4.1 균열형상
               Fig. 8은 실험체의 파괴 후 모습과 균열형상을 나타낸 것이다. 무보강 H-Pile (No.1, No.5)는 모두 하중 재하점 플랜지가 국부좌굴을
                  일으켜 파괴되었다. 합성H-Pile의 하중점 부근에서는 수직 휨균열이 발생하였고, 지점에 가까울수록 경사 전단균열이 관찰되었다. 관찰된 균열의 개수와
                  길이를 Table 5와 Fig. 9에 정리하였다. 최초의 휨균열은 모든 실험체에서(0.2~0.25)의 하중 범위 내에서 발생하였다. 대부분의 실험체가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균열의 개수가 선형적으로 증가하였고, 철근을 배치하지 않고 콘크리트만을 충진한
                  실험체가 전체 하중단계에 대하여 가장 많은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H250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No.7 실험체는 제작 중 하부플랜지가
                  손상되어 찢김 파괴가 발생하였고, 다른 실험체들과 달리 전체 하중단계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균열이 발생하였다. H250과 H300 실험체의 전단경간-깊이비()는 각각 6, 5로 H250의 전단경간-깊이비가 더 크고, No. 3과 No. 7 실험체를 제외하면 전단경간비가 더 큰 H250실험체에서 균열 개수가
                  많이 관찰되었다.
               
               
                     
                        
                           | 
                              
                           	
                           
                           	
                         | 
                     
                     
                           | 
                              
                           	
                            Fig. 8 Crack pattern of bending specimens 
                           	
                         | 
                     
                  
                
               
                     
                        
                           | 
                              
                           	
                            Table 5 Result of Crack pattern 
                           	
                         | 
                     
                     
                           | 
                              
                           	
                            Specimen 
                           	
                         | 
                        
                              
                           	
                            Crack length (mm) 
                           	
                         | 
                        
                              
                           	
                            Crack count (ea) 
                           	
                         | 
                        
                              
                           	
                            Cracking range (mm) 
                           	
                         | 
                        
                              
                           	
                            Failure Mode 
                           	
                         | 
                     
                     
                           | 
                              
                           	
                            Maximum 
                           	
                           (mm) 
                           	
                         | 
                        
                              
                           	
                            Average  
                           	
                           (mm) 
                           	
                         | 
                        
                              
                           	
                            All  
                           	
                           sectors 
                           	
                         | 
                        
                              
                           	
                            Loading point 
                           	
                           (B=500mm) 
                           	
                         | 
                        
                              
                           	
                            Horizontal 
                           	
                         | 
                        
                              
                           	
                            Verticality 
                           	
                         | 
                     
                     
                           | 
                              
                           	
                            No.1 
                           	
                         | 
                        
                              
                           	
                            - 
                           	
                         | 
                        
                              
                           	
                            - 
                           	
                         | 
                        
                              
                           	
                            - 
                           	
                         | 
                        
                              
                           	
                            - 
                           	
                         | 
                        
                              
                           	
                            - 
                           	
                         | 
                        
                              
                           	
                            - 
                           	
                         | 
                        
                              
                           	
                            S.B 
                           	
                         | 
                     
                     
                           | 
                              
                           	
                            No.2 
                           	
                         | 
                        
                              
                           	
                            225 
                           	
                         | 
                        
                              
                           	
                            169 
                           	
                         | 
                        
                              
                           	
                            29 
                           	
                         | 
                        
                              
                           	
                            13 
                           	
                         | 
                        
                              
                           	
                            3300 
                           	
                         | 
                        
                              
                           	
                            230 
                           	
                         | 
                        
                              
                           	
                            T.F 
                           	
                         | 
                     
                     
                           | 
                              
                           	
                            No.3 
                           	
                         | 
                        
                              
                           	
                            215 
                           	
                         | 
                        
                              
                           	
                            177 
                           	
                         | 
                        
                              
                           	
                            16 
                           	
                         | 
                        
                              
                           	
                            6 
                           	
                         | 
                        
                              
                           	
                            2500 
                           	
                         | 
                        
                              
                           	
                            210 
                           	
                         | 
                        
                              
                           	
                            T.F 
                           	
                         | 
                     
                     
                           | 
                              
                           	
                            No.4 
                           	
                         | 
                        
                              
                           	
                            225 
                           	
                         | 
                        
                              
                           	
                            148 
                           	
                         | 
                        
                              
                           	
                            21 
                           	
                         | 
                        
                              
                           	
                            11 
                           	
                         | 
                        
                              
                           	
                            2300 
                           	
                         | 
                        
                              
                           	
                            225 
                           	
                         | 
                        
                              
                           	
                            T.F 
                           	
                         | 
                     
                     
                           | 
                              
                           	
                            No.5 
                           	
                         | 
                        
                              
                           	
                            - 
                           	
                         | 
                        
                              
                           	
                            - 
                           	
                         | 
                        
                              
                           	
                            - 
                           	
                         | 
                        
                              
                           	
                            - 
                           	
                         | 
                        
                              
                           	
                            - 
                           	
                         | 
                        
                              
                           	
                            - 
                           	
                         | 
                        
                              
                           	
                            S.B 
                           	
                         | 
                     
                     
                           | 
                              
                           	
                            No.6 
                           	
                         | 
                        
                              
                           	
                            250 
                           	
                         | 
                        
                              
                           	
                            153 
                           	
                         | 
                        
                              
                           	
                            25 
                           	
                         | 
                        
                              
                           	
                            16 
                           	
                         | 
                        
                              
                           	
                            3000 
                           	
                         | 
                        
                              
                           	
                            250 
                           	
                         | 
                        
                              
                           	
                            C.C 
                           	
                         | 
                     
                     
                           | 
                              
                           	
                            No.7 
                           	
                         | 
                        
                              
                           	
                            250 
                           	
                         | 
                        
                              
                           	
                            194 
                           	
                         | 
                        
                              
                           	
                            17 
                           	
                         | 
                        
                              
                           	
                            7 
                           	
                         | 
                        
                              
                           	
                            3100 
                           	
                         | 
                        
                              
                           	
                            250 
                           	
                         | 
                        
                              
                           	
                            S.T 
                           	
                         | 
                     
                     
                           | 
                              
                           	
                            No.8 
                           	
                         | 
                        
                              
                           	
                            250 
                           	
                         | 
                        
                              
                           	
                            174 
                           	
                         | 
                        
                              
                           	
                            12 
                           	
                         | 
                        
                              
                           	
                            5 
                           	
                         | 
                        
                              
                           	
                            2900 
                           	
                         | 
                        
                              
                           	
                            250 
                           	
                         | 
                        
                              
                           	
                            T.F 
                           	
                         | 
                     
                     
                           | 
                              
                           	
                            ,,, 
                           	
                         | 
                     
                  
                
               
                     
                        
                           | 
                              
                           	
                           
                           	
                         | 
                     
                     
                           | 
                              
                           	
                            Fig. 9 Crack count as applied load ()
                            
                           	
                         | 
                     
                  
                
               4.2 하중-처짐 
               Fig. 10은 실험 의한 하중-변위 관계를 나타낸 것이고 Table 6은 각 실험체의 항복과 극한상태에서의 하중과 처짐을 나타낸 것이다. 실험체는
                  처음 항복에 이르기까지 거의 선형적인 거동을 나타냈으나 그 이후 비선형적인 거동을 보여주었다. 각 실험체의 항복여부 및 항복하중은 실험체 경간 중앙에
                  설치한 스트레인게이지의 변형률을 통해 결정하였고, 측정된 변형률에 의하면 모든 실험체가 파괴되기 전에 항복하였다. No.7 실험체는 제작 중 하부플랜지가
                  손상되어 찢김 파괴가 발생하여 파괴되었다. 무보강 실험체인 No. 1과 No. 5는 다른 실험체들과 달리 항복 후 충분한 연성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급작스럽게 파괴되었는데, 이는 No. 1과 No. 5 실험체가 하중 재하점 상부플랜지에서 국부좌굴에 의해 파괴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No. 1과
                  No. 5를 제외한 다른 합성H-Pile은 항복하중 이후에 큰 소성변형이 발생하며 충분한 연성능력을확보하였다. 사용한 계측장비의 용량한계 이유로 강재
                  파단을 확인하지 못하고 중간에 실험을 중단하였고, 실험결과만을 가지고 비교하였을 때 합성H-Pile의 연성능력이 무보강 H-Pile의 두 배 이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H-Pile에 철근이나 콘크리트를 보강하면 강성이 증가하고 하중-처짐 곡선에서 직선구간의 기울기가 커지게 된다. 하지만
                  H250에 대한 하중-처짐 곡선 Fig. 10(a)와 Fig. 10(b)의 No. 7 실험체에 대한 하중-처짐 곡선을 살펴보면 이와 반대되는 결과를
                  보인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제작오차와 실험오차로 추정된다. 하중특성을 살펴보면, 콘크리트와 철근으로 보강한 H-Pile의 항복하중은 보강하지 않은
                  H-Pile보다 약 10~20%, 극한하중은 약 20~30% 증가하였다. 이는 콘크리트와 철근으로 보강한 실험체들이 항복이후 변형경화(strain
                  hardening)구간을 나타낸 반면, 무보강 H-Pile은 항복 후 바로 국부좌굴로 파괴되어 변형경화구간이 발현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콘크리트만을
                  충진한 실험체인 No. 2와 No. 6의 하중 증가량이 같은 면적의 콘크리트에 철근을 보강한 실험체인 No. 4과 No. 8의 하중 증가량보다 오히려
                  조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철근비()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콘크리트 충진이 적게 된 No. 3 (=1.62%)과 No. 7 (=1.13%) 실험체의 보강효과가 철근비는 낮지만 콘크리트 충진이 많이 된 No. 4 (=0.46%)와 No. 8 (=0.88%) 실험체의 보강효과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에 사용한 실험체의 실험결과에 의하면 콘크리트 충진이 철근 배근에 의한 보강효과보다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좁은 콘크리트 면적에 철근을 배근하게 되면서 피복이 부족하여 오히려 부착성능을 떨어뜨려 강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 
                              
                           	
                           
                           	
                         | 
                     
                     
                           | 
                              
                           	
                            Fig. 10 Load-deflection curves 
                           	
                         | 
                     
                  
                
               
                     
                        
                           | 
                              
                           	
                            Table 6 Test result of yielding and ultimate load 
                           	
                         | 
                     
                     
                           | 
                              
                           	
                            Specimen 
                           	
                         | 
                        
                              
                           	
                            Yielding state 
                           	
                         | 
                        
                              
                           	
                            Ultimate state 
                           	
                         | 
                     
                     
                           | 
                              
                           	
                             (kN)
                            
                           	
                         | 
                        
                              
                           	
                           
                           	
                         | 
                        
                              
                           	
                             (mm)
                            
                           	
                         | 
                        
                              
                           	
                             (kN)
                            
                           	
                         | 
                        
                              
                           	
                           
                           	
                         | 
                        
                              
                           	
                             (mm)
                            
                           	
                         | 
                     
                     
                           | 
                              
                           	
                            No.1 
                           	
                         | 
                        
                              
                           	
                            H250-OR 
                           	
                         | 
                        
                              
                           	
                            315 
                           	
                         | 
                        
                              
                           	
                            1.00 
                           	
                         | 
                        
                              
                           	
                            10.5 
                           	
                         | 
                        
                              
                           	
                            323 
                           	
                         | 
                        
                              
                           	
                            1.00 
                           	
                         | 
                        
                              
                           	
                            14.1 
                           	
                         | 
                     
                     
                           | 
                              
                           	
                            No.2 
                           	
                         | 
                        
                              
                           	
                            H250-Con 
                           	
                         | 
                        
                              
                           	
                            372 
                           	
                         | 
                        
                              
                           	
                            1.18 
                           	
                         | 
                        
                              
                           	
                            16.3 
                           	
                         | 
                        
                              
                           	
                            412 
                           	
                         | 
                        
                              
                           	
                            1.28 
                           	
                         | 
                        
                              
                           	
                            50.7 
                           	
                         | 
                     
                     
                           | 
                              
                           	
                            No.3 
                           	
                         | 
                        
                              
                           	
                            H250-R4 
                           	
                         | 
                        
                              
                           	
                            340 
                           	
                         | 
                        
                              
                           	
                            1.08 
                           	
                         | 
                        
                              
                           	
                            14.0 
                           	
                         | 
                        
                              
                           	
                            378 
                           	
                         | 
                        
                              
                           	
                            1.17 
                           	
                         | 
                        
                              
                           	
                            41.0 
                           	
                         | 
                     
                     
                           | 
                              
                           	
                            No.4 
                           	
                         | 
                        
                              
                           	
                            H250-R8 
                           	
                         | 
                        
                              
                           	
                            373 
                           	
                         | 
                        
                              
                           	
                            1.18 
                           	
                         | 
                        
                              
                           	
                            15.8 
                           	
                         | 
                        
                              
                           	
                            409 
                           	
                         | 
                        
                              
                           	
                            1.27 
                           	
                         | 
                        
                              
                           	
                            41.0 
                           	
                         | 
                     
                     
                           | 
                              
                           	
                            No.5 
                           	
                         | 
                        
                              
                           	
                            H300-OR 
                           	
                         | 
                        
                              
                           	
                            531 
                           	
                         | 
                        
                              
                           	
                            1.00 
                           	
                         | 
                        
                              
                           	
                            13.8 
                           	
                         | 
                        
                              
                           	
                            556 
                           	
                         | 
                        
                              
                           	
                            1.00 
                           	
                         | 
                        
                              
                           	
                            16.4 
                           	
                         | 
                     
                     
                           | 
                              
                           	
                            No.6 
                           	
                         | 
                        
                              
                           	
                            H300-Con 
                           	
                         | 
                        
                              
                           	
                            632 
                           	
                         | 
                        
                              
                           	
                            1.19 
                           	
                         | 
                        
                              
                           	
                            14.5 
                           	
                         | 
                        
                              
                           	
                            684 
                           	
                         | 
                        
                              
                           	
                            1.23 
                           	
                         | 
                        
                              
                           	
                            42.0 
                           	
                         | 
                     
                     
                           | 
                              
                           	
                            No.7 
                           	
                         | 
                        
                              
                           	
                            H300-R4 
                           	
                         | 
                        
                              
                           	
                            521 
                           	
                         | 
                        
                              
                           	
                            0.98 
                           	
                         | 
                        
                              
                           	
                            13.4 
                           	
                         | 
                        
                              
                           	
                            - 
                           	
                         | 
                        
                              
                           	
                            - 
                           	
                         | 
                        
                              
                           	
                            - 
                           	
                         | 
                     
                     
                           | 
                              
                           	
                            No.8 
                           	
                         | 
                        
                              
                           	
                            H300-R8 
                           	
                         | 
                        
                              
                           	
                            600 
                           	
                         | 
                        
                              
                           	
                            1.13 
                           	
                         | 
                        
                              
                           	
                            16.0 
                           	
                         | 
                        
                              
                           	
                            664 
                           	
                         | 
                        
                              
                           	
                            1.19 
                           	
                         | 
                        
                              
                           	
                            42.0 
                           	
                         | 
                     
                     
                           | 
                              
                           	
                             ,  
                           	
                         | 
                     
                  
                
               4.3 한계상태해석
               본 연구에서는 실험체의 한계상태해석을 위하여 베르누이 변형률 분포 및 강재와 콘크리트의 완전부착을 가정하였고 강재의 항복, 콘크리트 압괴 및 강재의
                  파단 등을 기준으로 한계상태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시 휨균열이 발생한 이후 인장단면의 콘크리트는 무시하였고, 합성단면의 중립축 변화를 고려하였다.
                  강재 항복, 콘크리트 압괴 및 강재 파단의 각 단계에서 식 (3)을 적용하여 하중이력해석 결과를 Table 7에 나타내었다. 그리고 한계상태해석과
                  실험에 의한 하중-처짐을 비교하여 Fig. 11에 나타내었다.
               
               한계상태해석결과에 의하면 실험에서와 유사하게 H-Pile에 콘크리트만을 충진한 경우 강도증가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지만, 철근비에 대해서는 실험결과와
                  달리 철근비가 증가할수록 강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한계상태해석에 의한 결과는 실험에 비해 다소 보수적인 예측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Table 7 Limit state analysis 
                           	
                         | 
                     
                     
                           | 
                              
                           	
                           	
                         | 
                        
                              
                           	
                            Index 
                           	
                         | 
                        
                              
                           	
                             (kN)
                            
                           	
                         | 
                        
                              
                           	
                             (mm)
                            
                           	
                         | 
                        
                              
                           	
                             (kN)
                            
                           	
                         | 
                        
                              
                           	
                             (mm)
                            
                           	
                         | 
                        
                              
                           	
                            Remark 
                           	
                         | 
                     
                     
                           | 
                              
                           	
                            H250 
                           	
                         | 
                        
                              
                           	
                            No. 1 
                           	
                         | 
                        
                              
                           	
                            H-Beam 
                           	
                         | 
                        
                              
                           	
                            315.0 
                           	
                         | 
                        
                              
                           	
                            8.74 
                           	
                         | 
                        
                              
                           	
                            517.2 
                           	
                         | 
                        
                              
                           	
                            208.3 
                           	
                         | 
                        
                              
                           	
                            Steel rupture 
                           	
                         | 
                     
                     
                           | 
                              
                           	
                            No. 2 
                           	
                         | 
                        
                              
                           	
                            H-Beam+Con 
                           	
                         | 
                        
                              
                           	
                            338.5 
                           	
                         | 
                        
                              
                           	
                            8.71 
                           	
                         | 
                        
                              
                           	
                            434.3 
                           	
                         | 
                        
                              
                           	
                            95.0 
                           	
                         | 
                        
                              
                           	
                            Concrete crushing 
                           	
                         | 
                     
                     
                           | 
                              
                           	
                            No. 3 
                           	
                         | 
                        
                              
                           	
                            H-Beam+Con+Rebar (=1.62%)
                            
                           	
                         | 
                        
                              
                           	
                            358.1 
                           	
                         | 
                        
                              
                           	
                            8.71 
                           	
                         | 
                        
                              
                           	
                            486.5 
                           	
                         | 
                        
                              
                           	
                            116.8 
                           	
                         | 
                        
                              
                           	
                            Concrete crushing 
                           	
                         | 
                     
                     
                           | 
                              
                           	
                            No. 4 
                           	
                         | 
                        
                              
                           	
                            H-Beam+Con+Rebar (=0.46%)
                            
                           	
                         | 
                        
                              
                           	
                            350.9 
                           	
                         | 
                        
                              
                           	
                            8.71 
                           	
                         | 
                        
                              
                           	
                            460.9 
                           	
                         | 
                        
                              
                           	
                            103.6 
                           	
                         | 
                        
                              
                           	
                            Concrete crushing 
                           	
                         | 
                     
                     
                           | 
                              
                           	
                            H300 
                           	
                         | 
                        
                              
                           	
                            No. 5 
                           	
                         | 
                        
                              
                           	
                            H-Beam 
                           	
                         | 
                        
                              
                           	
                            531.0 
                           	
                         | 
                        
                              
                           	
                            7.26 
                           	
                         | 
                        
                              
                           	
                            845.6 
                           	
                         | 
                        
                              
                           	
                            171.8 
                           	
                         | 
                        
                              
                           	
                            Steel rupture 
                           	
                         | 
                     
                     
                           | 
                              
                           	
                            No. 6 
                           	
                         | 
                        
                              
                           	
                            H-Beam+Con 
                           	
                         | 
                        
                              
                           	
                            575.3 
                           	
                         | 
                        
                              
                           	
                            7.26 
                           	
                         | 
                        
                              
                           	
                            731.8 
                           	
                         | 
                        
                              
                           	
                            80.9 
                           	
                         | 
                        
                              
                           	
                            Concrete crushing 
                           	
                         | 
                     
                     
                           | 
                              
                           	
                            No. 7 
                           	
                         | 
                        
                              
                           	
                            H-Beam+Con+Rebar (=1.13%)
                            
                           	
                         | 
                        
                              
                           	
                            601.6 
                           	
                         | 
                        
                              
                           	
                            7.26 
                           	
                         | 
                        
                              
                           	
                            792.4 
                           	
                         | 
                        
                              
                           	
                            91.9 
                           	
                         | 
                        
                              
                           	
                            Concrete crushing 
                           	
                         | 
                     
                     
                           | 
                              
                           	
                            No. 8 
                           	
                         | 
                        
                              
                           	
                            H-Beam+Con+Rebar (=0.88%)
                            
                           	
                         | 
                        
                              
                           	
                            583.3 
                           	
                         | 
                        
                              
                           	
                            7.26 
                           	
                         | 
                        
                              
                           	
                            817.4 
                           	
                         | 
                        
                              
                           	
                            95.6 
                           	
                         | 
                        
                              
                           	
                            Concrete crushing 
                           	
                         | 
                     
                  
                
               
                     
                        
                           | 
                              
                           	
                           
                           	
                         | 
                     
                     
                           | 
                              
                           	
                            Fig. 11 Load - deflection curves 
                           	
                         | 
                     
                  
                
               4.4 연성능력 및 에너지소산능력 
               Fig. 12와 같이 하중-처짐 곡선에서 항복하중과 극한하중을 구분하면 연성능력 및 에너지소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9) 항복점을 결정하기 위하여 Moehle Method10,11)를 이용하였고, 각 실험체의 하중-처짐 곡선에 항복하중과 극한하중을 Fig. 13에 도시화하였다. 각 실험체의 연성능력과 에너지소산능력을 산정하여
                  Table 8에 정리하였다. No.7 실험체는 제작 중 하부플랜지 손상으로 찢김 파괴가 발생하여 연성능력 및 에너지소산능력을 평가할 수 없었다. 
               
               
                     
                        
                           | 
                              
                           	
                           
                           	
                         | 
                     
                     
                           | 
                              
                           	
                            Fig. 12 Deformation characteristics definition 
                           	
                         | 
                     
                  
                
               
                     
                        
                           | 
                              
                           	
                            Table 8 Result of energy dissipation capacity 
                           	
                         | 
                     
                     
                           | 
                              
                           	
                            Specimen 
                           	
                         | 
                        
                              
                           	
                           
                           	
                         | 
                        
                              
                           	
                             (kN·mm) 
                           	
                         | 
                        
                              
                           	
                           
                           	
                         | 
                     
                     
                           | 
                              
                           	
                            No. 1 
                           	
                         | 
                        
                              
                           	
                            1.34 
                           	
                         | 
                        
                              
                           	
                            25,760 
                           	
                         | 
                        
                              
                           	
                            7.79 
                           	
                         | 
                     
                     
                           | 
                              
                           	
                            No. 2 
                           	
                         | 
                        
                              
                           	
                            3.11 
                           	
                         | 
                        
                              
                           	
                            155758 
                           	
                         | 
                        
                              
                           	
                            25.69 
                           	
                         | 
                     
                     
                           | 
                              
                           	
                            No. 3 
                           	
                         | 
                        
                              
                           	
                            2.93 
                           	
                         | 
                        
                              
                           	
                            122860 
                           	
                         | 
                        
                              
                           	
                            23.71 
                           	
                         | 
                     
                     
                           | 
                              
                           	
                            No. 4 
                           	
                         | 
                        
                              
                           	
                            2.59 
                           	
                         | 
                        
                              
                           	
                            121117 
                           	
                         | 
                        
                              
                           	
                            20.55 
                           	
                         | 
                     
                     
                           | 
                              
                           	
                            No. 5 
                           	
                         | 
                        
                              
                           	
                            1.19 
                           	
                         | 
                        
                              
                           	
                            45879 
                           	
                         | 
                        
                              
                           	
                            6.26 
                           	
                         | 
                     
                     
                           | 
                              
                           	
                            No. 6 
                           	
                         | 
                        
                              
                           	
                            2.83 
                           	
                         | 
                        
                              
                           	
                            204453 
                           	
                         | 
                        
                              
                           	
                            22.31 
                           	
                         | 
                     
                     
                           | 
                              
                           	
                            No. 7 
                           	
                         | 
                        
                              
                           	
                            - 
                           	
                         | 
                        
                              
                           	
                            - 
                           	
                         | 
                        
                              
                           	
                            - 
                           	
                         | 
                     
                     
                           | 
                              
                           	
                            No. 8 
                           	
                         | 
                        
                              
                           	
                            2.56 
                           	
                         | 
                        
                              
                           	
                            194531 
                           	
                         | 
                        
                              
                           	
                            20.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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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uctility ratio  : Area of P- curve up to failure 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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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 13 Ductility curves for bending test spec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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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1 연성능력
               H250 실험체의 No. 1 실험체에 대한 연성비 증가율은 No. 2에서 2.32, No. 3은 2.19 그리고 No. 4는 1.93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H300 실험체의 연성비는 No. 5에 비해 No. 6은 2.38배, No. 8은 2.15배 증가하였다. 즉 보강하지 않은 H-Pile보다
                  합성된 H-Pile에서 약 2배 이상의 연성효과가 나타났고 이는 충진 콘크리트가 H-Pile의 국부좌굴을 방지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4.4.2 에너지소산능력
               에너지소산능력은 하중-처짐 곡선의 전체면적을 항복점까지의 면적으로 나누어 산정할 수 있고 각 실험체의 에너지소산능력을 산정하여 Table 8에 나타내었다.12) 보강하지 않은 No. 1 실험체의 에너지 소산능력은 7.79이고 합성시킨 실험체 No. 2는 25.69, No. 3는 23.71 그리고 No. 4는
                  20.55로 나타났다. 또한 H300 실험체의 에너지소산능력은 보강하지 않은 No. 5는 6.26이고, 보강한 실험체 No. 6는 22.31 그리고
                  No. 8은 20.26로 나타났다. 합성한 실험체의 에너지소산능력은 보강하지 않은 H-Pile에 비해 약 3배 이상 크게 나타났고, 이러한 이유로는
                  연성능력과 마찬가지로 충진 콘크리트가 H-Pile의 국부좌굴을 방지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응력-변형률 구성관계를 갖는 2가지 이상의 재료로 구성된 철근콘크리트 합성 H-Pile의 휨 성능을 파악하고자 실험체를 제작하여
                  휨파괴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균열형상, 하중-변위 곡선, 한계상태해석 및 연성능력과 에너지소산능력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콘크리트와 철근으로 보강한 H-Pile의 항복하중은 보강하지 않은 H-Pile보다 약 10~20%, 극한하중은 약 20~30% 크게 나타났다.
                  또한, 콘크리트만을 충진한 실험체가 철근과 콘크리트로 보강한 실험체보다 큰 휨저항능력을 나타내었고 철근비가 높은 실험체가 낮은 실험체보다 휨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한계상태해석으로 분석한 결과, 파괴하중은 실험결과보다 보수적인 예측을 하였다. 또한, 실험결과와 달리 철근비가 커질수록 극한하중이 커지는 경향을
                  나타냈고, 무보강 실험체는 국부좌굴을 반영한 하중이력곡선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었다. 
               
               3)콘크리트 및 철근으로 보강한 실험체는 무보강 H-Pile보다 2배 이상의 연성효과와 3배 이상의 에너지소산능력을 갖는 것으로 관찰되었고, 이는
                  무보강 H-Pile에서 관찰된 국부좌굴이 콘크리트 충진에 의해 방지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