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서    론
                   
                  - 
                     
2. 충돌 후 화재 복합손상 실험구성
                   
                  - 
                     
  2.1 시편제작
                   
                  - 
                     
  2.2 충돌실험구성
                   
                  - 
                     
  2.3 화재실험구성
                   
                  - 
                     
  2.4 잔류구조성능 실험
                   
                  - 
                     
3. 극한하중 실험결과 및 분석 
                   
                  - 
                     
  3.1 충돌실험 측정결과
                   
                  - 
                     
  3.2 화재 및 충돌 후 화재 측정결과
                   
                  - 
                     
4. 잔존내력 구조성능 평가
                   
                  - 
                     
  4.1 하중-처짐 곡선
                   
                  - 
                     
  4.2 하중에 따른 긴장력 이력 변화
                   
                  - 
                     
5. 결    론
                   
               
             
            
                  1. 서    론
               세계적으로 충돌, 테러, 화재, 폭발 등에 의한 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한 번의 사고에도 수많은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
                  더군다나, 최근 건설동향이 대형화, 초고층화, 고성능화, 특수화됨에 따라 충격 및 고온의 화재 등과 같은 극한하중에 대한 위험성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즉, 테러, 폭격, 차량 및 선박 등의 충돌사고 이후 2차적으로 발생 가능한 고온의 화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국내의 경우 극한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방재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충돌, 폭발, 화재 등의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재해제어개발에
                  대한 연구가 일부 이뤄지고 있다.1-6) 그러나 이는 단지 충돌 혹은 화재 발생 등의 단일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제한적인 실험 및 해석적 연구에 국한되어 있는 실정이다.7-19) 또한, 최근 주요 사회기반 구조물에 적용되는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 순간 충돌
                  후 고온의 화재에 따른 복합손상 시나리오에 대한 실험 및 수치해석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순간적인 충돌 및 이후 발생되는 고온의 화재에 대한 구조물 손상연구는 지금까지 대부분 테러방지, 방위산업 등의 군사적 목적으로 국방 과학자 및 몇몇
                  공학도들에 의해 제한적으로 수행되어 왔다.1,10-21) 그리하여, 충돌 후 발생되는 고온의 화재 문제에 대한 실험적, 수치적, 해석적 연구는 다른 연구 주제들과 다르게 국가 보안 등의 문제로 매우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가 주요시설물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테러 및 충돌, 화재 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방위산업이 민간 산업분야로 확대되면서
                  순간적인 충돌 이후 발생되는 고온의 화재와 같은 복합손상에 대한 사회기반 구조물의 파괴 메커니즘, 비선형 해석을 통한 손상도 평가 및 설계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복합손상 관련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에 의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Kakogiannis et al. (2013)은 차량 화재로
                  인한 폭발하중이 발생하였을 경우, 철근콘크리트 중공슬래브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화재는 50분 동안 450℃를
                  적용하였으며, 폭발하중은 350g및 1.5kg의 C4폭발물이 1m 이격거리에서 폭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거동을 검토하였다.22) 또한, Huo et al.(2009)은 400℃ 고온에서의 CFT(Concrete-filled tubular)의 충돌저항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SHPB(Split Hopkinson Pressure Bar)를 이용하여 실험적으로 검토하였으며, 400℃ 고온에서 시편의 항복강도가 상온에서의 시편에
                  비해 15%정도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23) 또한 Huo et al. (2013)은 700℃의 화재손상을 받은 일반 콘크리트 시편의 변형률 속도에 따른 동적거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SHPB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온도와 변형률 속도에 따른 동적증가계수를 검토하였다.24) 이와 같이, 충돌 또는 폭발 후 화재에 대한 국내외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더불어, 기존 연구에서도 PSC구조물에 대한 충돌 후 화재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수행된 자료는 없거나, 하중의 특수성으로 인해 공개된 자료가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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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Reinforced Concrete (RC) panel 
                           	
                         | 
                        
                              
                           	
                            (b) Prestressed Concrete (PSC) pan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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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 1 Specimen details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순간 충돌 후 고온의 화재에 따른 복합손상 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부재의 손상 파괴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하여, 원전격납건물
                  벽체 또는 LNG탱크의 외부벽체, 쉴드터널용 콘크리트 세그먼트와 같은 이방향 PSC 구조물을 선정하여 충돌 후 화재에 대한 파괴형상 및 손상특성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충돌 후 화재하중에 대한 충돌하중은 14kN의 충돌 추를 이용하여 10m와 3.5m로 낙하하여 거동을 검토하였으며, 화재는
                  극한 화재시나리오로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RABT(Richtlinien für die Ausstattung und den Betrieb von
                  Straβentunneln)화재 곡선을 이용하였다. 일반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비교 평가하여, 비부착 프리스트레싱 긴장력의 릴렉세이션과 구속압의 복합적인 거동으로 인한 구조물의 응력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충돌 후 화재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잔존내력 구조실험을 수행하여 PSC 구조물의 복합손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2. 충돌 후 화재 복합손상 실험구성
               본 연구에서 선정된 이방향 PSC 구조물의 충돌 후 화재에 의한 복합 손상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항공기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항공유에 의한 화재가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화재시나리오로 구성하였다. 항공유는 그 발화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이 있으므로 외부 화재시 통상적으로 거의 초기 시점부터 최대온도
                  1100℃에 도달한다고 보수적으로 가정하고 있으며,1,7)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정한 화재시나리오와 가장 유사한 독일 교통성 도로건설부가 규정하고 있는 RABT 화재 시나리오로 설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충돌실험을 위한 추의 높이와 용량은 충돌실험 조건에 의해 10m, 3.5m 높이에서 14kN의 낙하추로 낙하되도록 선정하였다. 실제 발생 가능한
                  충돌 후 화재는 극한 복합하중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나,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 제약으로 인해 충돌 하중을 발생 시킨 후 화재실험을 추가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2.1 시편제작 
               이방향 PSC 부재의 충돌 후 화재 복합손상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험조건에 따라 실험시편을 Fig. 1과 같이 1400×1000×300mm으로
                  선정하였으며, 철근비는 0.024, PS 텐던비는 0.0107로 RC 시편 및 PSC 시편을 제작하였다. 시편에 사용된 콘크리트는 40MPa 강도의
                  콘크리트 배합을 사용하였으며, 대기양생에 대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할렬인장강도, 탄성계수, 프아송비는 각각 평균 44.3MPa, 3.9MPa, 32.98GPa,
                  0.196을 나타내었다. SD300의 D13철근을 100mm간격으로 양단 배근 하였으며, PS 긴장재는 시편사이즈에 효율적으로 구속효과를 발현시킬
                  수 있도록 ϕ 32 VSL Thread Bar을 사용하여, Fig. 1(b)와 같이 양방향으로 430kN으로 긴장하였다. 실제 PS 강봉에 도입된
                  긴장력은 360~440kN이 도입되었으며, 콘크리트에 발생된 응력은 9.62MPa만큼 증가한 것으로 계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 후 화재의 복합손상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Table 1과 같이 충돌, 화재, 충돌 후 화재시편과 각 하중별로 손상을 받은 시편과
                  잔류구조성능을 비교검토하기 위한 기준시편을 각각 제작하였으며, 시편은 Fig. 2와 같이 명칭 하였다. 
               
               
                     
                        
                           | 
                              
                           	
                            Table 1 Type of test specimens 
                           	
                         | 
                     
                     
                           | 
                              
                           	
                            Test type 
                           	
                         | 
                        
                              
                           	
                            Control for residual structural test 
                           	
                         | 
                        
                              
                           	
                            Impact 
                           	
                         | 
                        
                              
                           	
                            Fire 
                           	
                         | 
                        
                              
                           	
                            Combined Impact and Fire 
                           	
                         | 
                     
                     
                           | 
                              
                           	
                            RC 
                           	
                         | 
                        
                              
                           	
                            2 
                           	
                         | 
                        
                              
                           	
                            1 
                           	
                         | 
                        
                              
                           	
                            1 
                           	
                         | 
                        
                              
                           	
                            1 
                           	
                         | 
                     
                     
                           | 
                              
                           	
                            PSC 
                           	
                         | 
                        
                              
                           	
                            2 
                           	
                         | 
                        
                              
                           	
                            1 
                           	
                         | 
                        
                              
                           	
                            1 
                           	
                         | 
                        
                              
                           	
                            2 
                           	
                         | 
                     
                     
                           | 
                              
                           	
                           	
                         | 
                     
                     
                           | 
                              
                           	
                           
                           	
                         | 
                     
                     
                           | 
                              
                           	
                            Fig. 2 Specimen naming 
                           	
                         | 
                     
                  
                
               2.2 충돌실험구성
               이방향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충돌저항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Fig. 3과 같이 국방과학연구소의 다락대시험장에서 14kN의 반구형
                  추를 이용하여 자유낙하 시험을 수행하였다.8) 낙하높이는 10m의 예비실험과 3.5m의 본 실험으로 구성하였으며, Dewe 2600, 1201을 이용하여 500kHz의 sampling rate으로
                  데이터를 계측하였다. 또한 포텐셔미터를 통해 충돌에 의한 시편의 거동 및 로드셀을 통한 충돌하중, 가속도 및 변형률, 시편에 발생된 균열 및 손상형태를
                  측정하였으며, 계측센서의 위치는 Fig. 4와 같다. 
               
               2.3 화재실험구성
               
                     
                        
                           | 
                              
                           	
                           
                           	
                         | 
                        
                              
                           	
                           
                           	
                         | 
                     
                     
                           | 
                              
                           	
                            (a) Impact test site 
                           	
                         | 
                        
                              
                           	
                            (b) Pendulum 
                           	
                         | 
                     
                     
                           | 
                              
                           	
                            Fig. 3 Impact test setup 
                           	
                         | 
                     
                     
                           | 
                              
                           	
                           	
                         | 
                     
                     
                           | 
                              
                           	
                           
                           	
                         | 
                     
                     
                           | 
                              
                           	
                           	
                         | 
                        
                              
                           	
                           	
                         | 
                     
                     
                           | 
                              
                           	
                           
                           	
                         | 
                     
                     
                           | 
                              
                           	
                            Fig. 4 Impact sensor placement 
                           	
                         | 
                     
                     
                           | 
                              
                           	
                           	
                         | 
                     
                     
                           | 
                              
                           	
                           
                           	
                         | 
                     
                     
                           | 
                              
                           	
                            Fig. 5 Heating furnace 
                           	
                         | 
                     
                  
                
               RABT 화재시나리오는 5분 내에 1200℃에 도달하여, 60분간 온도를 유지한 뒤에, 120분간 점진적으로 온도가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RABT 화재이력곡선을 모사하기 위하여, Fig. 5와 같이 일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수평 고온가열로를 이용하여 화재실험 및 충돌
                  후 화재시험을 수행하였다.7) 시편은 가열로의 상부에 거치하여 충돌을 받은 시편 전면에 가열손상이 가해지도록 하였으며, 콘크리트 시편에 발생되는 열전달은 Fig. 6과 같이 열전대를
                  충돌을 받은 면에서부터 50, 100, 150, 250mm의 위치에 설치하여 측정하였다. 열전대의 위치는 충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측면에서
                  측정하였으나, 이는 전면 가열로의 특성으로 인해 위치상의 차이는 없다고 판단된다.7)
               2.4 잔류구조성능 실험
               충돌 후 화재 손상을 받은 이방향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의 잔존내력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Fig. 7과 같이 3000kN의 만능시험기를 이용하여 150kg/s의
                  하중속도로 구조성능실험을 수행하였다. 충돌 후 화재손상에 의한 가압위치를 고려하기 위하여 단순지지에 대하여 선하중으로 가압하였다. 또한, 손상을 받은
                  면을 압축구간으로 두었으며, 충돌 후 화재손상에 대한 구조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충돌, 화재, 일반시편의 성능을 함께 비교 검토하였다.
               
               
                     
                        
                           | 
                              
                           	
                           
                           	
                         | 
                     
                     
                           | 
                              
                           	
                            Fig. 6 Thermocouple locations on fire test 
                           	
                         | 
                     
                     
                           | 
                              
                           	
                           	
                         | 
                     
                     
                           | 
                              
                           	
                           
                           	
                         | 
                     
                     
                           | 
                              
                           	
                            Fig. 7 Residual flexural strength test setup 
                           	
                         | 
                     
                  
                
               
                     
                        
                           | 
                              
                           	
                           
                           	
                         | 
                     
                     
                           | 
                              
                           	
                            (a) RC-C-1 
                           	
                         | 
                     
                     
                           | 
                              
                           	
                           	
                         | 
                     
                     
                           | 
                              
                           	
                           
                           	
                         | 
                     
                     
                           | 
                              
                           	
                            (b) PSC-C-1  
                           	
                         | 
                     
                     
                           | 
                              
                           	
                           	
                         | 
                     
                     
                           | 
                              
                           	
                           
                           	
                         | 
                     
                     
                           | 
                              
                           	
                            (c) PSC-C-2 (preliminary-10m) 
                           	
                         | 
                     
                     
                           | 
                              
                           	
                            Fig. 8 Maximum impact load and impulse curve 
                           	
                         | 
                     
                  
                
             
            
                  3. 극한하중 실험결과 및 분석 
               충돌 후 화재의 손상을 검토하기 위하여, 충돌 및 화재의 각 하중에 대한 손상을 함께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충돌하중은 14kN의 낙하추를 이용하여
                  10m, 3.5m의 높이에서 충돌손상을 가했으며, 화재하중은 RABT 시나리오에 따라 화재시나리오를 적용하였다. 충돌 후 화재는 충돌하중을 가한 후
                  화재하중을 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3.1 충돌실험 측정결과
               시편에 작용한 충돌하중은 설정한 높이에서 자유낙하 하여, 3~4번의 바운싱이 발생하였으며, 최대 충돌하중 및 충격량을 측정하면 Fig. 8과 Table
                  2와 같다. 최대 충돌하중은 12844~13496kN으로 시편 및 높이에 상관없이 그 크기가 유사하게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10m 낙하높이에서
                  수행한 예비실험에 대한 최대 충격량은 65.07kN-sec으로, 3.5m의 본 실험결과에 비해 약 10kN-sec의 충격량 차이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Fig. 9는 낙하추의 속도변화와 낙하추의 운동에너지 변화만큼 시편에 흡수되는 충돌에너지를 나타내었다. 자유낙하의 특성으로 3.5m와
                  10m 높이에서 낙하하는 추의 속도는 각각 28m/s과 14m/s로 측정되었으며, 시편과 충돌한 후에는 각 높이별로 추의 속도가 대략 3.8~4.6m/s만큼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시편이 흡수하는 충돌에너지는 3.5m 높이의 RC, PSC시편은 351.2kJ, 341.6kJ만큼 흡수하였으며 10m
                  높이에서는 755.05kJ만큼 흡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높이에 따라 낙하추의 속도변화는 비슷하였으나 PSC-C-2시편과 같이 10m 낙하시편의
                  경우, 높은 낙하추의 운동에너지만큼 시편에 흡수한 충돌에너지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로 인해 10m에서의 PSC시편(PSC-C-2)은 Fig.
                  10(e)에서 보는 것과 같이 손상도가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본 실험의 경우, RC시편과 PSC시편의 흡수된 충돌에너지가 서로 유사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Fig. 10(a)~(d)의 균열 형상에서 RC와 PSC시편의 균열형상이 비교적 유사하게 손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Table 2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발생된 표면 균열면적과 관통면적의 합을 시편표면적으로 나눈 손상율로 계산하면, RC시편은 평균 14.64%,
                  PSC시편은 평균9.4%의 손상율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PSC시편이 RC시편에 비하여, 대략 36%의 손상이 적게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Table 2 Measured data under impact loading 
                           	
                         | 
                     
                     
                           | 
                              
                           	
                           	
                         | 
                        
                              
                           	
                           	
                         | 
                        
                              
                           	
                            RC 
                           	
                         | 
                        
                              
                           	
                            PSC 
                           	
                         | 
                     
                     
                           | 
                              
                           	
                            RC-I-1 
                           	
                         | 
                        
                              
                           	
                            RC-C-1 
                           	
                         | 
                        
                              
                           	
                            PSC-I-1 
                           	
                         | 
                        
                              
                           	
                            PSC-C-1 
                           	
                         | 
                        
                              
                           	
                            PSC-C-2 
                           	
                         | 
                     
                     
                           | 
                              
                           	
                            Surface Crack 
                           	
                         | 
                        
                              
                           	
                            Penetration Depth (mm) 
                           	
                         | 
                        
                              
                           	
                            21 
                           	
                         | 
                        
                              
                           	
                            20 
                           	
                         | 
                        
                              
                           	
                            15 
                           	
                         | 
                        
                              
                           	
                            23 
                           	
                         | 
                        
                              
                           	
                            51 
                           	
                         | 
                     
                     
                           | 
                              
                           	
                            Crack Area (×104mm2)
                            
                           	
                         | 
                        
                              
                           	
                            21.75 
                           	
                         | 
                        
                              
                           	
                            19.39 
                           	
                         | 
                        
                              
                           	
                            12.67 
                           	
                         | 
                        
                              
                           	
                            13.71 
                           	
                         | 
                        
                              
                           	
                            79.76 
                           	
                         | 
                     
                     
                           | 
                              
                           	
                            Surface Damage Rate (%)† 
                           	
                         | 
                        
                              
                           	
                            15.48 
                           	
                         | 
                        
                              
                           	
                            13.80 
                           	
                         | 
                        
                              
                           	
                            9.03 
                           	
                         | 
                        
                              
                           	
                            9.77 
                           	
                         | 
                        
                              
                           	
                            56.9 
                           	
                         | 
                     
                     
                           | 
                              
                           	
                            Impact Loading 
                           	
                         | 
                        
                              
                           	
                            Max. Loading (kN) 
                           	
                         | 
                        
                              
                           	
                            NR†† 
                           	
                         | 
                        
                              
                           	
                            13,445.4 
                           	
                         | 
                        
                              
                           	
                            NR 
                           	
                         | 
                        
                              
                           	
                            12844.1 
                           	
                         | 
                        
                              
                           	
                            13496.6 
                           	
                         | 
                     
                     
                           | 
                              
                           	
                            Max. Impulse (kN-sec) 
                           	
                         | 
                        
                              
                           	
                            NR 
                           	
                         | 
                        
                              
                           	
                            53.167 
                           	
                         | 
                        
                              
                           	
                            NR 
                           	
                         | 
                        
                              
                           	
                            54.129 
                           	
                         | 
                        
                              
                           	
                            65.07 
                           	
                         | 
                     
                     
                           | 
                              
                           	
                            Energy 
                           	
                         | 
                        
                              
                           	
                            After impact Velocity (m/s) 
                           	
                         | 
                        
                              
                           	
                            NR 
                           	
                         | 
                        
                              
                           	
                            4.29 
                           	
                         | 
                        
                              
                           	
                            NR 
                           	
                         | 
                        
                              
                           	
                            4.40 
                           	
                         | 
                        
                              
                           	
                            9.39 
                           	
                         | 
                     
                     
                           | 
                              
                           	
                            Absorbed Energy (kJ) 
                           	
                         | 
                        
                              
                           	
                            NR 
                           	
                         | 
                        
                              
                           	
                            351.2 
                           	
                         | 
                        
                              
                           	
                            NR 
                           	
                         | 
                        
                              
                           	
                            344.6 
                           	
                         | 
                        
                              
                           	
                            755.05 
                           	
                         | 
                     
                     
                           | 
                              
                           	
                            Displacement 
                           	
                         | 
                        
                              
                           	
                            Center 
                           	
                         | 
                        
                              
                           	
                            Maximum (mm) 
                           	
                         | 
                        
                              
                           	
                            -20.05  
                           	
                         | 
                        
                              
                           	
                            -21.24  
                           	
                         | 
                        
                              
                           	
                            -50.96 
                           	
                         | 
                        
                              
                           	
                            NR 
                           	
                         | 
                        
                              
                           	
                            NR 
                           	
                         | 
                     
                     
                           | 
                              
                           	
                            Residual (mm) 
                           	
                         | 
                        
                              
                           	
                            -3.57 
                           	
                         | 
                        
                              
                           	
                            -14.28 
                           	
                         | 
                        
                              
                           	
                            -25.4 
                           	
                         | 
                        
                              
                           	
                            NR 
                           	
                         | 
                        
                              
                           	
                            NR 
                           	
                         | 
                     
                     
                           | 
                              
                           	
                            Recover Ratio††† 
                           	
                         | 
                        
                              
                           	
                            0.82 
                           	
                         | 
                        
                              
                           	
                            0.33 
                           	
                         | 
                        
                              
                           	
                            0.501 
                           	
                         | 
                        
                              
                           	
                            NR 
                           	
                         | 
                        
                              
                           	
                            NR 
                           	
                         | 
                     
                     
                           | 
                              
                           	
                            250mm distance 
                           	
                         | 
                        
                              
                           	
                            Maximum (mm) 
                           	
                         | 
                        
                              
                           	
                            NR 
                           	
                         | 
                        
                              
                           	
                            -20.6 
                           	
                         | 
                        
                              
                           	
                            -25.8 
                           	
                         | 
                        
                              
                           	
                            -17.13 
                           	
                         | 
                        
                              
                           	
                            NR 
                           	
                         | 
                     
                     
                           | 
                              
                           	
                            Residual (mm) 
                           	
                         | 
                        
                              
                           	
                            NR 
                           	
                         | 
                        
                              
                           	
                            F†††† 
                           	
                         | 
                        
                              
                           	
                            -16.49 
                           	
                         | 
                        
                              
                           	
                            -15.22 
                           	
                         | 
                        
                              
                           	
                            NR 
                           	
                         | 
                     
                     
                           | 
                              
                           	
                            Recover Ratio 
                           	
                         | 
                        
                              
                           	
                            NR 
                           	
                         | 
                        
                              
                           	
                            F 
                           	
                         | 
                        
                              
                           	
                            0.36 
                           	
                         | 
                        
                              
                           	
                            0.111 
                           	
                         | 
                        
                              
                           	
                            NR 
                           	
                         | 
                     
                     
                           | 
                              
                           	
                            NIA (Normalized Interface Area) 
                           	
                         | 
                        
                              
                           	
                            1.0 
                           	
                         | 
                        
                              
                           	
                            1.0 
                           	
                         | 
                        
                              
                           	
                            1.404 
                           	
                         | 
                        
                              
                           	
                            1.404 
                           	
                         | 
                        
                              
                           	
                            1.404 
                           	
                         | 
                     
                     
                           | 
                              
                           	
                            Acc. 
                           	
                         | 
                        
                              
                           	
                            Peak Acceleration (g) 
                           	
                         | 
                        
                              
                           	
                            NR 
                           	
                         | 
                        
                              
                           	
                            1751.0 
                           	
                         | 
                        
                              
                           	
                            1618.0 
                           	
                         | 
                        
                              
                           	
                            NR 
                           	
                         | 
                        
                              
                           	
                            2396.4 
                           	
                         | 
                     
                     
                           | 
                              
                           	
                            Specimen Velocity (m/s) 
                           	
                         | 
                        
                              
                           	
                            NR 
                           	
                         | 
                        
                              
                           	
                            0.768 
                           	
                         | 
                        
                              
                           	
                            0.824 
                           	
                         | 
                        
                              
                           	
                            NR 
                           	
                         | 
                        
                              
                           	
                            1.268 
                           	
                         | 
                     
                     
                           | 
                              
                           	
                            Specimen Kinetic Energy (kJ) 
                           	
                         | 
                        
                              
                           	
                            NR 
                           	
                         | 
                        
                              
                           	
                            3.099 
                           	
                         | 
                        
                              
                           	
                            3.879 
                           	
                         | 
                        
                              
                           	
                            NR 
                           	
                         | 
                        
                              
                           	
                            9.187 
                           	
                         | 
                     
                     
                           | 
                              
                           	
                            Referenc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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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m Height 
                           	
                         | 
                     
                     
                           | 
                              
                           	
                            †Damage rate (%) = (penetration area + surface crack area (top, side, bottom side))
                              / surface area × 100
                            
                           	
                           ††NR: non-reported,  ††† Recover Ratio: (Max.-Residual)/Max. displacement,  †††† F:
                              Fall after Measuring max. displacement 
                            
                           	
                         | 
                     
                  
                
               Table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RC시편 중앙부의 최대 처짐은 -20.05mm, -21.24mm으로 잔류처짐에 대한 회복률은 0.82, 0.33만큼
                  회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PSC시편 중앙부의 최대 처짐은 -50.96mm으로 RC시편에 비하여 2.47배의 큰 처짐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PSC시편의 경우에는 획득한 데이터의 부족으로 인해, 최대 처짐에 대한 신뢰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나, 이를 통해 충돌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시편의 처짐은 콘크리트의 강성보다는 콘크리트 내부의 철근 및 쉬스관 등에 의한 계면과 공극량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able 2와 같이 RC시편에 의한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계면을 1.0으로 정상화를 해보면, PSC시편은 RC시편에 비하여 1.404배의 계면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이는 콘크리트에 삽입한 철근은 콘크리트 시편의 연성을 증가시켜 충돌저항성능 및 회복력을 향상시키나, 비부착 쉬스관에
                  의한 콘크리트 시편내부의 계면 및 공극이 증가하여, 큰 최대 처짐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측정된 최대가속도와 가속도를 적분하여 계산된 시편의 속도는 Table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RC시편과 PSC시편이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시편 속도로 계산된 시편의 운동에너지는 PSC시편이 RC시편에 비해 1.25배의 운동에너지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앞서 확인한 추의 운동에너지 차이에서 발생한 시편에 흡수된 충돌에너지 중에 일부분은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일부분은 이와 같이 시편의 운동에너지로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시편에서 측정한 가속도에 의한 속도 및 운동에너지는 균열 및 변형 등의 변수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시편에 흡수된 충돌에너지는
                  추의 운동에너지 변화에 의해 계산된 것이 보다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3.2 화재 및 충돌 후 화재 측정결과
               Fig. 11~12는 RABT 화재시나리오 및 충돌 후 화재에 대한 RC시편과 PSC시편의 표면손상과 균열도를 나타내었다. Fig. 11(a)에서
                  보는 것과 같이 화재하중만 받은 RC-F-1시편은 폭렬에 의해 하부철근이 드러났으며, 최대 손상깊이는 Table 3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62mm으로
                  피복부분이 폭렬에 의해 손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Fig. 11(b)에서 보는 것과 같이 RC시편은 거북등균열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고온의 열에
                  의해 시편에 함유된 수분이 전반적으로 이동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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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RC-C-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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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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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b) PSC-C-1 
                           	
                         | 
                     
                     
                           | 
                              
                           	
                           	
                         | 
                     
                     
                           | 
                              
                           	
                           
                           	
                         | 
                     
                     
                           | 
                              
                           	
                            (c) PSC-C-2  
                           	
                         | 
                     
                     
                           | 
                              
                           	
                            Fig. 9 Impactor velocity and absorbed energy 
                           	
                         | 
                     
                  
                
               그러나, Fig. 11(e)~(h)와 Table 3의 손상율과 같이 충돌 후 화재하중을 받은 RC-C-1시편은 8.36%으로, 화재하중만 받은 RC-F-1시편의
                  10.48%에 비하여 콘크리트 폭렬현상이 적게 발생하였는데, 이는 충돌하중에 의해 발생된 균열을 통해 고온의 열이 방출한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여기서, 충돌에 의한 균열은 회색으로 옅게 표현하였으며, 화재에 의해 발생된 균열은 검은색으로 짙게 표현하였다.
               
               한편, Fig. 12(a)~(d)에서 보는 것과 같이 화재하중에 대한 이방향 PSC시편(PSC-F-1)은 하부 철근 뿐 만 아니라 상부 철근까지 노출되었으며,
                  최대 손상깊이는 237mm으로 시편 높이의 80%가 폭렬에 의해 손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Fig. 12(d)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하부철근은
                  12분에 철근이 노출되었으나, RC-F-1시편이 17분에 노출된 것에 비하여 PSC-F-1시편에서 폭렬이 5분 빨리 진행되었다. Table 3에서
                  보는 것과 같이 RC-F-1과 PSC-F-1은 유사한 손상면적을 가지나, 최대 손상깊이에 대하여 손상부피를 구하면 PSC-F-1은 89.38×106mm3으로 RC-F-1의 44×106mm3의 2배 이상의 손상부피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C-F-1시편과는 달리, PSC-F-1시편의 상부면에 발생된 균열은 중앙에서 균열이 찢어지듯이
                  발생하였으며, 실제 화재하중이 가해질 당시 PSC-F-1시편의 상부면에 솟음이 발생하였다. 이는 이방향 프리스트레스압과 고온의 열에 의해 최대 압축응력이
                  발생하는 시편 중앙부를 중심으로 폭렬 및 압축하중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콘크리트와 철근, PS 쉬스관과 긴장재의 열팽창율의 차이로
                  인해 RC시편에 비해 폭렬에 대해 높은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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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RC-I-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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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RC-C-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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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PSC-I-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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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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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d) PSC-C-1 
                           	
                         | 
                     
                     
                           | 
                              
                           	
                           	
                         | 
                     
                     
                           | 
                              
                           	
                           
                           	
                         | 
                        
                              
                           	
                           
                           	
                         | 
                     
                     
                           | 
                              
                           	
                            (e) PSC-C-2 - preliminary 10m 
                           	
                         | 
                     
                     
                           | 
                              
                           	
                           	
                         | 
                     
                     
                           | 
                              
                           	
                           
                           	
                         | 
                        
                              
                           	
                           
                           	
                         | 
                     
                     
                           | 
                              
                           	
                            (f) RC panel 
                           	
                         | 
                        
                              
                           	
                            (g) PSR panel 
                           	
                         | 
                     
                     
                           | 
                              
                           	
                            Fig. 10 Damaged surface and crack profile of impacted concrete panels 
                           	
                         | 
                     
                  
                
               
                     
                        
                           | 
                              
                           	
                            Fire test 
                           	
                         | 
                        
                              
                           	
                           
                           	
                         | 
                        
                              
                           	
                           
                           	
                         | 
                        
                              
                           	
                           
                           	
                         | 
                        
                              
                           	
                           
                           	
                         | 
                     
                     
                           | 
                              
                           	
                            (a) RC-F-1 panel 
                           	
                         | 
                        
                              
                           	
                            (b) Top of RC-F-1 
                           	
                         | 
                        
                              
                           	
                            (c) Bottom of RC-F-1 
                           	
                         | 
                        
                              
                           	
                            (d) Scene of RC-F-1 
                           	
                         | 
                     
                     
                           | 
                              
                           	
                           	
                         | 
                        
                              
                           	
                           	
                         | 
                        
                              
                           	
                           	
                         | 
                        
                              
                           	
                           	
                         | 
                        
                              
                           	
                           	
                         | 
                     
                     
                           | 
                              
                           	
                            Impact-Fire test 
                           	
                         | 
                        
                              
                           	
                           
                           	
                         | 
                        
                              
                           	
                           
                           	
                         | 
                        
                              
                           	
                           
                           	
                         | 
                        
                              
                           	
                           
                           	
                         | 
                     
                     
                           | 
                              
                           	
                            (e) RC-C-1 panel 
                           	
                         | 
                        
                              
                           	
                            (f) Top of RC-C-1 
                           	
                         | 
                        
                              
                           	
                            (g) Bottom of RC-C-1  
                           	
                         | 
                        
                              
                           	
                            (h) Scene of RC-C-1 
                           	
                         | 
                     
                     
                           | 
                              
                           	
                            Fig. 11 Damaged surface and crack profile of fire and impact-fire tested RC panels 
                           	
                         | 
                     
                     
                           | 
                              
                           	
                           	
                         | 
                     
                     
                           | 
                              
                           	
                            Fire test 
                           	
                         | 
                        
                              
                           	
                           
                           	
                         | 
                        
                              
                           	
                           
                           	
                         | 
                        
                              
                           	
                           
                           	
                         | 
                        
                              
                           	
                           
                           	
                         | 
                     
                     
                           | 
                              
                           	
                            (a) PSC-F-1 panel 
                           	
                         | 
                        
                              
                           	
                            (b) Top of PSC-F-1 
                           	
                         | 
                        
                              
                           	
                            (c) Bottom of PSC-F-1 
                           	
                         | 
                        
                              
                           	
                            (d) Scene of PSC-F-1 
                           	
                         | 
                     
                     
                           | 
                              
                           	
                           	
                         | 
                        
                              
                           	
                           	
                         | 
                        
                              
                           	
                           	
                         | 
                        
                              
                           	
                           	
                         | 
                        
                              
                           	
                           	
                         | 
                     
                     
                           | 
                              
                           	
                            Impact-Fire test 
                           	
                         | 
                        
                              
                           	
                           
                           	
                         | 
                        
                              
                           	
                           
                           	
                         | 
                        
                              
                           	
                           
                           	
                         | 
                        
                              
                           	
                           
                           	
                         | 
                     
                     
                           | 
                              
                           	
                            (e) PSC-C-1 panel 
                           	
                         | 
                        
                              
                           	
                            (f) Top of PSC-C-1 
                           	
                         | 
                        
                              
                           	
                            (g) Bottom of PSC-C-1  
                           	
                         | 
                        
                              
                           	
                            (h) Scene of PSC-C-1 
                           	
                         | 
                     
                     
                           | 
                              
                           	
                           	
                         | 
                        
                              
                           	
                           	
                         | 
                        
                              
                           	
                           	
                         | 
                        
                              
                           	
                           	
                         | 
                        
                              
                           	
                           	
                         | 
                     
                     
                           | 
                              
                           	
                            Impact-Fire test with 10m 
                           	
                         | 
                        
                              
                           	
                           
                           	
                         | 
                        
                              
                           	
                           
                           	
                         | 
                        
                              
                           	
                           
                           	
                         | 
                        
                              
                           	
                           
                           	
                         | 
                     
                     
                           | 
                              
                           	
                            (i) PSC-C-2 panel 
                           	
                         | 
                        
                              
                           	
                            (j) Top of PSC-C-2 
                           	
                         | 
                        
                              
                           	
                            (k) Bottom of PSC-C-2 
                           	
                         | 
                        
                              
                           	
                            (l) Scene of PSC-C-2 
                           	
                         | 
                     
                     
                           | 
                              
                           	
                            Fig. 12 Damaged surface and crack profile of fire and impact-fire tested PSC panels 
                           	
                         | 
                     
                  
                
               
                     
                        
                           | 
                              
                           	
                            Table 3 Approximate calculation of maximum damage surface from fire loading 
                           	
                         | 
                     
                     
                           | 
                              
                           	
                            Specimens 
                           	
                         | 
                        
                              
                           	
                            Max. damaged depth (mm) 
                           	
                         | 
                        
                              
                           	
                            Surface damaged area 
                           	
                           (×105 mm2)
                            
                           	
                         | 
                        
                              
                           	
                            Damaged volume 
                           	
                           (×106 mm3)
                            
                           	
                         | 
                        
                              
                           	
                            Damage rate† (%)
                            
                           	
                         | 
                        
                              
                           	
                            Reference 
                           	
                         | 
                     
                     
                           | 
                              
                           	
                            Fire test 
                           	
                         | 
                        
                              
                           	
                            RC-F-1 
                           	
                         | 
                        
                              
                           	
                            62 
                           	
                         | 
                        
                              
                           	
                            7.10 
                           	
                         | 
                        
                              
                           	
                            44.00 
                           	
                         | 
                        
                              
                           	
                            10.48 
                           	
                         | 
                        
                              
                           	
                           	
                         | 
                     
                     
                           | 
                              
                           	
                            PSC-F-1 
                           	
                         | 
                        
                              
                           	
                            237 
                           	
                         | 
                        
                              
                           	
                            Center 
                           	
                         | 
                        
                              
                           	
                            2.28  
                           	
                         | 
                        
                              
                           	
                            54.06 
                           	
                         | 
                        
                              
                           	
                            12.87 
                           	
                         | 
                        
                              
                           	
                           	
                         | 
                     
                     
                           | 
                              
                           	
                            Edge 
                           	
                         | 
                        
                              
                           	
                            5.69 
                           	
                         | 
                        
                              
                           	
                            35.26 
                           	
                         | 
                        
                              
                           	
                            8.40 
                           	
                         | 
                        
                              
                           	
                           	
                         | 
                     
                     
                           | 
                              
                           	
                            TOTAL 
                           	
                         | 
                        
                              
                           	
                            7.97  
                           	
                         | 
                        
                              
                           	
                            89.32 
                           	
                         | 
                        
                              
                           	
                            21.27 
                           	
                         | 
                        
                              
                           	
                           	
                         | 
                     
                     
                           | 
                              
                           	
                            Impact-fire test 
                           	
                         | 
                        
                              
                           	
                            RC-C-1  
                           	
                         | 
                        
                              
                           	
                            64 
                           	
                         | 
                        
                              
                           	
                            5.49 
                           	
                         | 
                        
                              
                           	
                            35.12 
                           	
                         | 
                        
                              
                           	
                            8.36 
                           	
                         | 
                        
                              
                           	
                           	
                         | 
                     
                     
                           | 
                              
                           	
                            PSC-C-1 
                           	
                         | 
                        
                              
                           	
                            75 
                           	
                         | 
                        
                              
                           	
                            7.97 
                           	
                         | 
                        
                              
                           	
                            59.78 
                           	
                         | 
                        
                              
                           	
                            14.23 
                           	
                         | 
                        
                              
                           	
                           	
                         | 
                     
                     
                           | 
                              
                           	
                            PSC-C-2 
                           	
                         | 
                        
                              
                           	
                            65 
                           	
                         | 
                        
                              
                           	
                            6.50 
                           	
                         | 
                        
                              
                           	
                            42.28 
                           	
                         | 
                        
                              
                           	
                            10.07 
                           	
                         | 
                        
                              
                           	
                            10m 
                           	
                         | 
                     
                     
                           | 
                              
                           	
                            †Damage rate (%) = Fire damage volume / Specimen volume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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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a) RC-F-1 
                           	
                         | 
                        
                              
                           	
                            (b) RC-C-1 
                           	
                         | 
                     
                     
                           | 
                              
                           	
                           	
                         | 
                        
                              
                           	
                           	
                         | 
                     
                     
                           | 
                              
                           	
                           
                           	
                         | 
                        
                              
                           	
                           
                           	
                         | 
                        
                              
                           	
                           
                           	
                         | 
                     
                     
                           | 
                              
                           	
                            (c) PSC-F-1 
                           	
                         | 
                        
                              
                           	
                            (d) PSC-C-1 
                           	
                         | 
                        
                              
                           	
                            (e) PSC-C-2 
                           	
                         | 
                     
                     
                           | 
                              
                           	
                            Fig. 13 Temperature-time history curve of fire and impact-fire damaged concrete panels
                              
                            
                           	
                         | 
                     
                  
                
               Fig. 12(e)와 Table 3에서 보는 것과 같이, 충돌 후 화재를 받은 PSC시편(PSC-C-1)의 경우 프리스트레스에 의한 압축응력에 의해,
                  RC-C-1시편에 비해 철근이 노출될 정도의 손상이 발생하였으나, PSC-F-1시편이 21.27%의 손상을 받은 것에 비하면 14.23%의 적은 손상이
                  발생하였다. 또한 10m 높이에서 낙하 후 화재하중을 받은 PSC-C-2시편은 3.5m에서 낙하 후 화재하중을 받은 PSC-C-1 시편보다 29.2%의
                  손상이 적게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충돌에 의해 발생된 균열과 박락된 곳 등으로 고온에 의한 열과 수분이 이동하여, 상대적으로 균열 및
                  폭렬이 적게 발생하였다고 판단한다.
               
               RABT 화재시나리오에 따른 화재 및 충돌 후 화재를 받은 이방향 콘크리트 패널의 온도이력곡선은 Fig. 13과 같으며, Fig. 14는 열전대 위치별
                  온도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Fig. 13(a), (c)와 Fig. 14(a), (c)를 통해 RC-F-1시편은 가열면으로부터 50~100mm, PSC-F-1시편은
                  150~250mm사이에서 단면손실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PSC-F-1과 PSC-C-1시편의 경우에는 가열면으로 부터 50mm(철근
                  피복두께)위치에서 콘크리트의 폭렬과 탈락으로 인해, 가해진 RABT 화재시나리오에 따른 건조로의 온도와 유사하게 거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화재하중에 의해 콘크리트 가열면이 하부철근이 노출된 만큼 손상되었음을 의미하며, 250mm에서의 온도분포를 통해 RC-F-1시편과 달리 PSC-F-1시편에서는
                  상부철근까지 열전달이 이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Fig 13(b), (d), (e)와 Fig. 14(b), (d), (e)를 통해 충돌 후 화재를 받은 RC-C-1과 PSC-C-1, PSC-C-2시편은
                  화재하중을 받은 RC-F-1, PSC-F-1시편에 비하여 위치별 열전달이 적게 발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충돌 후 화재 시편은 화재하중
                  시편에 비하여 충돌에 의해 발생한 균열 및 손상부위를 통해 고온의 열이 이동하였으며, 그로 인해 적은 단면손실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잔존내력 구조성능 평가
               충돌 후 화재의 손상을 검토하기 위하여, 각 극한하중에 대한 손상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실제 충돌 후 화재의 경우, 충돌 시 발생된 균열로 인해 시편의
                  열과 수분이 빠져나가 화재저항성능에 대해서는 비교적 안정적인 성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콘크리트와 철근, PS 긴장재와 같은 강재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강도와 강성이 저하되므로, 충돌 후 화재시편의 강성을 검토하기 위해 각 하중 및 충돌 후 화재 손상을 받은 구조물의 잔존내력 구조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 
                        
                              
                           	
                           
                           	
                         | 
                     
                     
                           | 
                              
                           	
                            (a) RC-F-1 
                           	
                         | 
                        
                              
                           	
                            (b) RC-C-1 
                           	
                         | 
                     
                     
                           | 
                              
                           	
                           	
                         | 
                     
                     
                           | 
                              
                           	
                           
                           	
                         | 
                        
                              
                           	
                           
                           	
                         | 
                        
                              
                           	
                           
                           	
                         | 
                     
                     
                           | 
                              
                           	
                            (c) PSC-F-1 
                           	
                         | 
                        
                              
                           	
                            (d) PSC-C-1 
                           	
                         | 
                        
                              
                           	
                            (e) PSC-C-2 
                           	
                         | 
                     
                     
                           | 
                              
                           	
                            Fig. 14 Temperature-distance from surface history curve of fired and impact-fire damaged
                              concrete panels 
                            
                           	
                         | 
                     
                     
                           | 
                              
                           	
                           	
                         | 
                        
                              
                           	
                           	
                         | 
                     
                     
                           | 
                              
                           	
                           
                           	
                         | 
                        
                              
                           	
                           
                           	
                         | 
                     
                     
                           | 
                              
                           	
                            (a) RC specimen  
                           	
                         | 
                        
                              
                           	
                             (b) PSC specimen 
                           	
                         | 
                     
                     
                           | 
                              
                           	
                            Fig. 15 Residual load-displacement curves 
                           	
                         | 
                     
                  
                
               4.1 하중-처짐 곡선
               Fig. 15는 화재, 충돌, 충돌 후 화재에 의해 손상을 받은 이방향 RC, PSC시편의 잔존내력 구조성능을 검토하였으며, 구조성능을 비교검토하기
                  위해 손상 받지 않은 일반 RC시편과 PSC시편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일반 RC 시편은 사인장균열이 발생하지만, 충돌하중을 받은 RC-I-1시편은
                  전단파괴가 발생하였으며, 화재손상을 받은 RC-F-1시편에서는 화재에 의한 폭렬현상으로 인해 압축단면이 감소하여, 압축파괴가 발생하였다. 충돌 후
                  화재를 받은 RC-C-1시편은 사인장 압축파괴가 발생하였으며, Table 4와 같이 충돌, 화재, 충돌 후 화재 RC시편의 극한강도는 일반 RC 시편에
                  비해 0.81, 0.73, 0.76배만큼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화재하중을 받은 RC-F-1시편이 충돌 후 화재를 받은 RC-C-1시편에 비해
                  극한강도가 낮으나, Fig. 15(a)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강성이 다른 시편에 비하여 저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 15(b)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 PSC구조시편은 RC구조시편에 비해 1.5~1.6배의 극한하중과 높은 강성을 지니고 있으며, 휨 균열이
                  발생하였다. 충돌하중을 받은 PSC-I-1시편은 전단균열이 발생하였으나, PSC 구조시편에 비해 0.87배의 극한하중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PSC시편이
                  RC시편에 비해 비교적 높은 충돌저항 성능을 지니며, 충돌하중에 의해 강성의 감소는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화재하중과 충돌 후 화재하중을
                  받은 PSC-F-1과 PSC-C-1시편은 압축단면 감소로 인해 압축파괴가 발생하였으며, PS 긴장재 쪽으로 전단균열이 나타났다. 또한, 화재손상을
                  받은 PSC시편의 극한하중은 각각 0.536, 0.654배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SC시편에 화재 및 충돌 후 화재를 받은 시편은 일반 구조시편
                  및 충돌하중을 받은 시편에 비해 낮은 강성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PSC시편이 RC시편에 비하여 화재하중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화재손상을 받은 PSC시편은 RC시편과 유사한 극한강도와 거동을 보이나, RC시편에 비해 취성적으로 거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잔류 PS 긴장력에 의한 압축력과 화재손상에 의한 콘크리트의 강도저하 등으로 인해 취성적으로 거동한 것으로 판단된다.
               
               4.2 하중에 따른 긴장력 이력 변화
               비부착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에 사용되는 PS 강봉이나 강연선은 일반철근에 비해 온도상승에 대해 릴렉세이션이 크게 발생 가능함으로,17-18) 화재하중을 포함하여 충돌, 충돌 후 화재, 잔류하중에 대한 긴장력의 변화를 Fig. 16과 같이 검토하였다. 긴장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강봉의
                  장방향(PL)과 단방향(PS)으로 변형률 게이지를 긴장부(TS), 중앙(C), 단부(ES)에 부착하여 긴장력을 확인하였으며, 게이지 손상으로 계측되지
                  않은 경우에는 긴장력을 0으로 표시하였다. 
               
               
                     
                        
                           | 
                              
                           	
                            Table 4. Residual strength test results of fire and Impact-fire damaged specimen 
                           	
                         | 
                     
                     
                           | 
                              
                           	
                           	
                         | 
                        
                              
                           	
                            Name 
                           	
                         | 
                        
                              
                           	
                            Yield state 
                           	
                         | 
                        
                              
                           	
                            Ultimate state 
                           	
                         | 
                        
                              
                           	
                             (mm)
                            
                           	
                         | 
                        
                              
                           	
                            Failure Mode 
                           	
                         | 
                        
                              
                           	
                            Ref. 
                           	
                         | 
                     
                     
                           | 
                              
                           	
                             (kN)
                            
                           	
                         | 
                        
                              
                           	
                             (mm)
                            
                           	
                         | 
                        
                              
                           	
                             (kN)
                            
                           	
                         | 
                        
                              
                           	
                             (mm)
                            
                           	
                         | 
                        
                              
                           	
                            / 
                           	
                         | 
                     
                     
                           | 
                              
                           	
                            RC 
                           	
                         | 
                        
                              
                           	
                            RC-S-1 
                           	
                         | 
                        
                              
                           	
                            274.7 
                           	
                         | 
                        
                              
                           	
                            1.86 
                           	
                         | 
                        
                              
                           	
                            549.3 
                           	
                         | 
                        
                              
                           	
                            8.17 
                           	
                         | 
                        
                              
                           	
                            0.924 
                           	
                         | 
                        
                              
                           	
                            42.85 
                           	
                         | 
                        
                              
                           	
                            Flexural 
                           	
                         | 
                        
                              
                           	
                            Control 
                           	
                         | 
                     
                     
                           | 
                              
                           	
                            RC-S-2 
                           	
                         | 
                        
                              
                           	
                            297.7 
                           	
                         | 
                        
                              
                           	
                            2.07 
                           	
                         | 
                        
                              
                           	
                            594.5 
                           	
                         | 
                        
                              
                           	
                            9.90 
                           	
                         | 
                        
                              
                           	
                            1.0 
                           	
                         | 
                        
                              
                           	
                            43.99 
                           	
                         | 
                        
                              
                           	
                            Flexural 
                           	
                         | 
                        
                              
                           	
                            Control 
                           	
                         | 
                     
                     
                           | 
                              
                           	
                            RC-I-1 
                           	
                         | 
                        
                              
                           	
                            238.7 
                           	
                         | 
                        
                              
                           	
                            2.05 
                           	
                         | 
                        
                              
                           	
                            478.3 
                           	
                         | 
                        
                              
                           	
                            4.78 
                           	
                         | 
                        
                              
                           	
                            0.805 
                           	
                         | 
                        
                              
                           	
                            29.17 
                           	
                         | 
                        
                              
                           	
                            Shear 
                           	
                         | 
                        
                              
                           	
                            Impact 
                           	
                         | 
                     
                     
                           | 
                              
                           	
                            RC-F-1 
                           	
                         | 
                        
                              
                           	
                            218.4 
                           	
                         | 
                        
                              
                           	
                            1.77 
                           	
                         | 
                        
                              
                           	
                            435.9 
                           	
                         | 
                        
                              
                           	
                            22.7 
                           	
                         | 
                        
                              
                           	
                            0.733 
                           	
                         | 
                        
                              
                           	
                            39.28 
                           	
                         | 
                        
                              
                           	
                            Flexural-Bearing 
                           	
                         | 
                        
                              
                           	
                            Fire 
                           	
                         | 
                     
                     
                           | 
                              
                           	
                            RC-C-1 
                           	
                         | 
                        
                              
                           	
                            224.9 
                           	
                         | 
                        
                              
                           	
                            2.42 
                           	
                         | 
                        
                              
                           	
                            448.8 
                           	
                         | 
                        
                              
                           	
                            10.9 
                           	
                         | 
                        
                              
                           	
                            0.755 
                           	
                         | 
                        
                              
                           	
                            34.8 
                           	
                         | 
                        
                              
                           	
                            Diagonal-Bearing 
                           	
                         | 
                        
                              
                           	
                            Impact-Fire 
                           	
                         | 
                     
                     
                           | 
                              
                           	
                            PSR 
                           	
                         | 
                        
                              
                           	
                            PSC-S-1 
                           	
                         | 
                        
                              
                           	
                            449.8 
                           	
                         | 
                        
                              
                           	
                            1.96 
                           	
                         | 
                        
                              
                           	
                            900.5 
                           	
                         | 
                        
                              
                           	
                            9.81 
                           	
                         | 
                        
                              
                           	
                            1.0 
                           	
                         | 
                        
                              
                           	
                            11.69 
                           	
                         | 
                        
                              
                           	
                            Flexural 
                           	
                         | 
                        
                              
                           	
                            Control 
                           	
                         | 
                     
                     
                           | 
                              
                           	
                            PSC-S-2 
                           	
                         | 
                        
                              
                           	
                            446.1 
                           	
                         | 
                        
                              
                           	
                            1.94 
                           	
                         | 
                        
                              
                           	
                            892.2 
                           	
                         | 
                        
                              
                           	
                            8.52 
                           	
                         | 
                        
                              
                           	
                            0.991 
                           	
                         | 
                        
                              
                           	
                            10.94 
                           	
                         | 
                        
                              
                           	
                            Flexural 
                           	
                         | 
                        
                              
                           	
                            Control 
                           	
                         | 
                     
                     
                           | 
                              
                           	
                            PSC-I-1 
                           	
                         | 
                        
                              
                           	
                            391.7 
                           	
                         | 
                        
                              
                           	
                            2.23 
                           	
                         | 
                        
                              
                           	
                            780.6 
                           	
                         | 
                        
                              
                           	
                            6.24 
                           	
                         | 
                        
                              
                           	
                            0.867 
                           	
                         | 
                        
                              
                           	
                            10.15 
                           	
                         | 
                        
                              
                           	
                            Shear 
                           	
                         | 
                        
                              
                           	
                            Impact 
                           	
                         | 
                     
                     
                           | 
                              
                           	
                            PSC-F-1 
                           	
                         | 
                        
                              
                           	
                            240.6 
                           	
                         | 
                        
                              
                           	
                            1.73 
                           	
                         | 
                        
                              
                           	
                            482.9 
                           	
                         | 
                        
                              
                           	
                            10.7 
                           	
                         | 
                        
                              
                           	
                            0.536 
                           	
                         | 
                        
                              
                           	
                            15.33 
                           	
                         | 
                        
                              
                           	
                            Bearing 
                           	
                         | 
                        
                              
                           	
                            Fire 
                           	
                         | 
                     
                     
                           | 
                              
                           	
                            PSC-C-1 
                           	
                         | 
                        
                              
                           	
                            294.9 
                           	
                         | 
                        
                              
                           	
                            2.76 
                           	
                         | 
                        
                              
                           	
                            588.9 
                           	
                         | 
                        
                              
                           	
                            17.9 
                           	
                         | 
                        
                              
                           	
                            0.654 
                           	
                         | 
                        
                              
                           	
                            23.64 
                           	
                         | 
                        
                              
                           	
                            Bearing 
                           	
                         | 
                        
                              
                           	
                            Impact-Fire 
                           	
                         | 
                     
                     
                           | 
                              
                           	
                            PSC-C-2 
                           	
                         | 
                        
                              
                           	
                            261.8 
                           	
                         | 
                        
                              
                           	
                            2.23 
                           	
                         | 
                        
                              
                           	
                            521.7 
                           	
                         | 
                        
                              
                           	
                            6.97 
                           	
                         | 
                        
                              
                           	
                            0.579 
                           	
                         | 
                        
                              
                           	
                            10.82 
                           	
                         | 
                        
                              
                           	
                            Bearing 
                           	
                         | 
                        
                              
                           	
                            Impact (10m)-Fire 
                           	
                         | 
                     
                     
                           | 
                              
                           	
                           	
                         | 
                        
                              
                           	
                           	
                         | 
                     
                     
                           | 
                              
                           	
                           
                           	
                         | 
                        
                              
                           	
                           
                           	
                         | 
                        
                              
                           	
                           
                           	
                         | 
                     
                     
                           | 
                              
                           	
                            (a) PSC-S-1 
                           	
                         | 
                        
                              
                           	
                            (b) PSC-S-2 
                           	
                         | 
                        
                              
                           	
                            (c) PSC-I-1 
                           	
                         | 
                     
                     
                           | 
                              
                           	
                           	
                         | 
                        
                              
                           	
                           	
                         | 
                     
                     
                           | 
                              
                           	
                           
                           	
                         | 
                        
                              
                           	
                           
                           	
                         | 
                        
                              
                           	
                           
                           	
                         | 
                     
                     
                           | 
                              
                           	
                            (d) PSC-F-1 
                           	
                         | 
                        
                              
                           	
                            (e) PSC-C-1 
                           	
                         | 
                        
                              
                           	
                            (f) PSC-C-2 
                           	
                         | 
                     
                     
                           | 
                              
                           	
                            Fig. 16 Prestressing force variation under each loading  
                           	
                         | 
                     
                  
                
               Fig. 16(a)~(b)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일반 구조시편의 경우, 정하중에 대하여 시편의 단방향(PS-TS, PS-C1, PS-C2, PS-ES)에
                  대해서는 긴장력이 감소하나, 시편의 장방향(PL-TS, PL-C1, PL-C2, PL-ES)에 대해서는 긴장력이 초기 긴장력과 유사하거나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릴랙세이션이 발생한 시편의 단방향을 중심으로 시편의 파괴가 주로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Fig. 16(c)에서
                  보는 것과 같이 충돌하중에 대한 긴장력은 프리스트레싱이 가해진 방향성과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균일하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Fig.
                  16(d)의 화재하중을 받은 긴장력은 화재실험을 종료하는 시점이후 3시간과 20시간으로 나눠 측정한 결과, 시험이 종료된 3시간 이후에는 초기 긴장력에
                  비하여 시편의 길이방향과 상관없이 23kN~204kN의 릴랙세이션이 크게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20시간 이후에도 손상을 받은 긴장력이 회복하지
                  않았으며, 이를 통해 긴장재는 고온의 화재하중에 대하여 취약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Fig. 16(e)~(f)의 충돌 후 화재시편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충돌에 의해서는 충돌하중에 의해 긴장력이 초기 긴장력보다 3~28.6kN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충돌 후 화재하중에 대해서는 시편의 장방향에 대해서는 100~210kN, 시편의 단방향에 대해서는 30~95kN의
                  긴장력의 손실이 발생하였다. 충돌 후 화재이후 잔류구조성능을 측정할 시에는 50~317kN의 긴장력이 감소하였으며, 이로 인해 PSC 충돌 후 화재시편이
                  RC시편과 유사하게 거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순간 충돌 후 고온의 화재에 따른 이방향 비부착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패널의 복합손상을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충돌 후 화재의
                  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충돌, 화재하중에 대한 각 하중과 각 하중별 잔류구조성능을 비교 한 결과, PSC의 긴장력은 충돌 하중에 비해 고온의 화재에
                  의한 긴장력의 릴랙세이션이 크게 발생하며, 프리스트레싱에 의해 구속된 PSC시편은 RC시편에 비하여 폭렬과 탈락에 의한 손상이 크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충돌 후 화재하중을 받는 PSC시편의 경우에는 충돌에 의해 발생된 균열을 통해 고온 및 수분이 이동하여 화재하중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손상과 높은 잔류구조성능을 나타내고 있으나, 이는 실제 충돌 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화재하중이 발생한다면 더 큰 손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하여 충돌 후 화재 복합하중의 순차적 저항성능을 통해 비부착 PSC 구조물의 손상거동을 검토하였으며, 충돌 및 화재해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추후 PSC 구조물은 충돌 후 화재와 같은 복합손상하중에 의한 취성적 거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와
                  같은 PSC 구조물의 복합손상거동을 바탕으로 하여, 방호 및 방재 설계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